문철환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
문철환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는 정부 및 업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관련 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사업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인식 전환과 규제 개선을 위한 홍보와 더불어 금융지원, 전문인력 양성, 수출 산업화를 위한 해외진출 지원사업 운영 등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사업을 적극 개발하고 추진하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산업 활성화를 위해 불합리한 규제개선, 조세지원 정책 확대 등을 추진해 업계의 공동이익을 추구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특히 재생에너지에 대한 수용성과 친환경성을 강화해 범국민적인 에너지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시장창출과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문철환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 상근부회장을 만나 신재생에너지를 성장시켜 에너지 경제성을 확보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해나갈 방안은 무엇인지 들어봤다. /편집자 주


- 올해 협회에서 주력할 사업은
우리 협회는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업계의 대정부 건의나 발전방안을 적극 수렴하고 있으며 특히 정부의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에 참여 등을 통해 민간 측면에서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위한 의견을 적극 개진하고 있다. 또한 정부정책의 시행과정에서 세세한 모니터링을 통해 올바른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업계의 많은 의견을 조사•분석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산업은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수출 증대가 기대되기 때문에 우리 협회는 신재생에너지 전문가 양성 및 해외진출 촉진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신재생에너지산업에 소요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업계의 해외진출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 중이다.

우리 협회는 신재생에너지산업의 민간 대표기관으로 정부 및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함께 우리나라 에너지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생산을 통해 미세먼지 없는 살기좋은 나라를 만드는데 일조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는 탄소배출 감축, 지구 온난화 방지, 친환경에너지 전환 등 지구를 살리기 위해 선택이 아닌 전세계가 공동 추진하는 일이며 우리나라가 세계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전 국민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

- 매년 시행 중인 신재생에너지 교육사업에 대해 소개하자면
신재생에너지산업은 발전될수록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 지며 보다 안전하고 효율성 높은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해서는 신규 인력양성, 재직자 재교육 등을 통해 고용인력 수급 확대 및 숙련된 고용인력이 유입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우리 협회는 신재생에너지 사업기획, 설계, 시공, 유지보수 등 전 과정에 이르는 교육훈련 과정을 설치해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2019년에는 17개 과정에 약 1,200명을 교육했으며 매년 수요조사를 통해 기업에서 원하는 내용으로 커리큘럼을 보완•개발하고 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자금 부담없이 교육을 받도록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부 등의 지원을 받아 실시하고 있다.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신재생에너지 교육에 많은 신규 인력, 재직자, 창업 예비자 등의 참여가 늘어나고 있다.   

올해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마이크로그리드 관련 교육훈련과정을 추가할 예정이다. 각 기업마다 필요한 직무교육이 다르기 때문에 수요가 있을 경우 맞춤형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중소기업은 재직자 교육 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는 만큼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고용노동부)사업을 통해 무료로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두번째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산업부)사업에 참여해 신재생에너지산업 인력수급 및 교육훈련 수요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해 인력수급 불일치 해소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지난해에는 대학교 정규 과목인 재생에너지 실무과정을 신설해 실제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산업계에 종사하고 계신 분들을 강사로 초빙해 학생들에게 실무적인 내용 위주로 교육을 실시해 높은 호응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 내수시장 부족과 각종 규제로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대한 의견은
에너지산업은 안전, 환경, 경제성 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규제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전기는 예비율 관리가 중요하다. 수요량 보다 더 많이 생산된 전기는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적정하게 절제된 에너지믹스가 필요하다. 특히 국가 에너지전환은 계획에 따라 단계적으로,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기존 에너지원과 현재 추진되는 신재생에너지는 장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추진계획 수립과 지속적인 추진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를 통해 혼란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에너지공급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전문가들은 2025년 정도를 예상하고 있는데 신재생에너지가 기존 화석연료보다 낮은 가격으로 전기를 생산하게 될 때 민간 중심의 에너지정책으로 전환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서 철저한 제도적 기반이 만들어 질 것이며 정부의 역할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지만 우리 협회 입장에서는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투자 확대나 규제완화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지금보다 더 빠르게 세계적 추세에 맞게 추진해 줬으면 한다.    

- REC가격 폭락에 대한 의견은
최근 신재생에너지는 급격한 시황 변화와 코로나19 등 각종 리스크로 인해 소규모 태양광 보급은 신규 투자를 이끌어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가격이 급격하게 떨어지면서 소규모 태양광 신규 보급은 위축되고 있다.

REC가격은 지난해 초 7만2,000원과 비교하면 불과 1년 만에 40% 가까이 내렸다. REC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SMP 변동, 가중치 변경 등 다양하며 최근 REC가격 하락은 기술발전에 따른 태양광설비 투자비가 하락하고 이로 인해 태양광 보급량이 늘어나면서 REC 공급량을 초과한 것에 기인한다.

정부는 최근 RPS 고정가격 계약 물량을 대폭 증가시켜 중소 사업자들의 입찰 참여를 유도하고 있고 원별 가중치 조정 등 가격안정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우리 협회도 REC 가격 안정을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보완책을 요청하고 있다.

- 해외수주 확대를 위해 해결할 과제가 있다면
블룸버그(BNEF, 2020)에 따르면 2019년 세계 신재생에너지 투자금액은 2,820억달러에 달하고 있다.

2019년 투자금액 중 태양광이 1,311억달러, 풍력이 1,382억달러이며 국가별로는 중국이 834억달러, 미국 555억달러, 일본 165억달러, 영국 53억달러, 독일 44억달러 등으로 역시나 중국을 선두로 선진국들이 앞서서 투자를 하고 있으며 개도국 역시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재생에너지 3020’ 에너지전환 정책에 힘입어 태양광 연간 설치량 2GW 시대에 진입했으며 장기 목표 달성을 위해 태양광 및 풍력을 중심으로 연간 3GW 이상의 대규모 신규 수요 창출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에서의 발전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해외시장도 적극적으로 공략해 우리기 업의 해외진출을 극대화 해 나가야 한다.

우리기업의 해외진출에 있어 가장 큰 애로는 파이낸싱, 즉 금융조달이고 우리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 투자사업 진출을 위해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금융기관의 파이낸싱, 수출금융 등의 관련 지원제도는 잘 갖춰져 있으나 금융조달 진행 시 요구되는 조건과 기준이 높아 지원받기는 힘든 실정이다.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에서 파이낸싱 및 금융지원을 위해 기업 및 프로젝트 심사 시 보수적인 심사기준이 적용되고 담보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은 상황이고 특히나 중소•중견기업은 낮은 신용도, 해당 국가 리스크, 트랙레코드 부족, 사업성 불확실 등의 사유로 파이낸싱이나 수출금융 지원을 받기가 어려워 사업 개발과 추진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를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서는 금융기관의 기업 및 프로젝트에 대한 금융지원 심사 조건과 기준을 완화해 PF, 수출금융, 수출보험 등의 활용기회와 지원금액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
우리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추진 시 필요한 금융조달 관련해 지급보증, 연대보증, 담보 등을 요구하는 대신 프로젝트 경제성, 미래 성장성, 기술성 위주로 파이낸싱을 조달할 수 있는 금융상품 개발, 금융기관의 지분투자 확대를 유도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분야 해외진출지원에 특화된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 정부와 업계에 하고픈 말은
세계 신재생에너지 보급비중이 크게 높아지고 있고 많은 국가들이 2050년 탄소배출 0% 달성을 실행하고 있다.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생산을 통해 지구와 인류를 살리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신재생에너지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가 사활을 걸고 있다. 심지어 중동 등 산유국에서도 신재생에너지 생산에 힘을 쓰고 있으며 조만간 세계 모든 국가에서 신재생에너지가 에너지의 중심이 될 것이다. 이러한 에너지전환 흐름 속에 우리 신재생에너지 기업은 활로를 모색해 나가야 할 것이며 지속적인 기술혁신과 원가절감, 일감이 있는 세계 곳곳에 우리 기술이 들어간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설치해 수출경쟁력을 향상시켜 나가야한다.

신재생에너지산업은 미래 신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정부에서도 보다 더 적극적인 투자 확대와 규제완화, 해외진출 확대, 전문가 양성 지원 등을 통해 에너지전환을 촉진하고 미래 에너지원으로 자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주시기 바란다.

우리 협회도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추진하는데 민간 단체로서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