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필승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좌 아래) 등 패널들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권필승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좌 아래) 등 패널들이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2050년 그린뉴딜 및 온실가스 순제로(Net-Zero)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결국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비중 확대가 필수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특히 차세대 전력망 인프라와 해상풍력 연구 등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사)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소장 권필석)와 독일 에너지 씽크탱크인 Agora Energiewende가 지난 12일 ‘한국의 에너지전환 정책, 가속화 전략’ 이란 주제로 실시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권필석 녹색에너지전력연구소 소장은 온실가스 배출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선 결국 재생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것이 정답이라며 이를 위한 효과적인 방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권필석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소장은 “최근의 태양광 및 풍력발전의 기술적 진보와 함께 재생에너지의 비용 또한 크게 감소했는데 이와 같은 추세에서 보다 야심한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이 실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재생에너지 비용의 급격한 하락은 많은 국가들의 중장기(2040~2050년)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더 높일 수 있게 한 것과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2030년 재생에너지 공급 목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권필석 소장은 몇몇 국가에서는 발전부문의 재생에너지 목표를 상향하고 수송 및 건물부문에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여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장기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사용하는 연료를 저탄소 에너지원으로 교체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용이한 전략이지만 중장기적 측면에서 재생에너지의 비중의 확대를 가속화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재생에너지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다른 에너지원대비 경제성이 개선되고 있지만 전세계 전력계통의 전문가들은 재생에너지로 인한 전력망의 안정성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필석 소장은 “유럽 국가들은 국가 간 전력망이 연계돼 있어 상호 전력이 공유되고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이 수용가능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고립된 전력망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라며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서는 국제 전력망 연계에 대한 고려가 이뤄지지 않았으며 이에 2040년 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이 30~35% 사이로 결정됐는데 에너지안보 측면이나 세계적인 흐름을 살펴 볼 때 이는 상당히 부족한 목표”라고 지적했다.

이날 권 소장은 국제 연계를 고려하지 않더라도 국내에서 최대로 수용 가능한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기 위해 전력시스템이 보다 유연하게 수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한국의 재생에너지 비중에 대한 한계를 고려할 때 35% 이상의 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비용적인 측면에서의 절감뿐만 아니라 차세대 전력망 인프라에 대한 적절한 투자와 전력시장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은 무엇이며 단계적으로 어떤 정책 수단을 펼쳐야 할지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는 석탄발전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발전부문에서 CO₂배출량을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정책을 반영한 시나리오를 도출했다.

이 중 하나의 시나리오로 2030년 정부 계획(2030년 51GW)을 넘어서 재생에너지 공급을 80GW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권 소장은 “비용관점에서 볼 때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는 기술개발에 따라 경제성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다른 OECD 국가 대비 재생에너지 발전단가가 현저히 높은 우리나라도 재생에너지 발전비용이 가까운 미래에 화석연료 보다 저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라며 “또한 화석연료의 환경 영향에 대한 비용이 내재화 되면 재생에너지 가격 경쟁력은 더 나아질 것이며 재생에너지 확대 시나리오는 석탄에서 LNG 연료전환 시나리오보다 시스템 비용이 약  20% 낮은 것을 감안하면 재생에너지 확대가 CO₂배출을 줄이는 데 경제적으로 유리한 선택임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또한 권 소장은 “풍력발전은 설비이용률이 높기 때문에 풍력발전 비중 확대는 발전부문의 배출량을 크게 줄일 수 있으며 저장기술을 포함해 유연성 기술이 개발되면 재생에너지를 추가로 통합할 수 있으므로 배출량은 더욱 감소할 것”이라며 “국내는 원자력 발전비중이 높고 고립된 전력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 확대는 발전부문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경제적이고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전망되지만 재생에너지 3020 계획은 독일, 영국, 일본의 재생에너지 확대계획에 비해 소극적”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권 소장은 태양광이 강력한 국내제조 여건, 높은 인구 밀도, 제한된 면적 등을 고려했을 때 석탄발전 비중을 낮추는 좋은 전략으로 평가되지만 재생에너지 출력제약 없이 발전비중을 높이기 위해서는 태양광과 풍력의 적절한 조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권 소장은 “태양광은 낮 시간에 발전하고 봄·가을처럼 태양광 출력이 높을 때는 출력제약도 많기 때문에 해상풍력발전 경제성이 개선되면 풍력발전 용량이 태양광을 대체할 것”이라며 “차세대전력망을 통한 유연성 조치 및 섹터커플링이 없으면 태양광 용량은 6GW 지점에서 포화상태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해상풍력에 대한 정책, 연구개발 등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