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재)녹색에너지연구원(원장 허용호)은 14일 (사)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학회장 김판구), (사)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대표 차준섭)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에너지신산업 SW융합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에너지·IT융합 인력양성 및 에너지신산업 기술교류 및 촉진을 위한 업무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협력기관은 △에너지·IT융합분야 전문인력양성 활동 △에너지·IT융합분야 기술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에너지·IT융합분야 신규 사업기획 및 공동사업 추진 △에너지·IT융합분야 기술확산을 위한 포럼 및 행사 공동 운영 및 연구개발 및 기술 교류 촉진 등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서 협력기관에서는 지역 내 기술 교류, 노하우 교류, 기술 발굴 및 기술평가를 포함한 기술 협력 촉진에 필요한 정보 등을 공유하게 된다.

허용호 녹색에너지연구원 원장은 “에너지신산업 연계 신재생에너지 전문 연구기관인 녹색에너지연구원과 혁신적인 IT융합 연구 및 학술활동을 수행 중인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그리고 IT융합 전문인력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 간의 상호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내 기술 교류 활성화가 활발하게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에너지신산업 SW융합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나주혁신도시·혁신산단을 핵심거점으로 ‘에너지와 SW융합으로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목표로 에너지신산업분야 SW융합 R&BD, 창업 및 SW기업성장지원, 인력양성 및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재)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총괄)과 (재)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공동주관기관으로 한국전력공사, 한전KDN, (재)녹색에너지연구원이 컨소시엄을 이루고 있으며 지자체로는 전남도, 광주광역시, 나주시가 참여하는 사업이다.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는 2011년 창립돼 인공지능, 빅데이터, ICT융합기술 등을 기반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학술 연구 및 교육, 산학협력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매년 정기적인 국내 및 국제학술대회와 관련기술 세미나와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으며 학회논문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채택돼 왕성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미디어인재개발원은 지역선도형 IT융합분야의 인력양성 HUB로서 ‘4차 산업혁명 선도훈련기관’과 ‘혁신성장 청년인재 집중양성기관’으로 선정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적이고 융합적 사고를 가진 IT융합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