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풍력발전 협의체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킥오프 회의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2020년 풍력발전 협의체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킥오프 회의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김창섭)은 15일 서울 양재 더케이 호텔에서 ‘2020년 풍력발전협의체’ 킥오프 회의를 개최했다.

풍력발전협의체는 △정책 △산업 △수용성 △운영관리(O&M) 등 4개 분과를 중심으로 풍력산업협회, 에너지경제연구원, 두산중공업 등 산·학·연 풍력 관련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20여명으로 구성됐으며 풍력 보급시장 확대와 더불어 풍력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현안 해결 등을 위해 운영될 계획이다.

정책분과에선 풍력발전사업 인허가 절차, 풍력발전 리파워링 등 풍력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 마련에 나서며 산업분과에선 풍력산업 정책지원 및 해외진출 지원방안, 업계 요구사항 정책 반영 가능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수용성분과에선 풍력 사업 주민수용성 문제의 대표유형 분석, 해외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한 모범사례 조사 및 대책 마련에 나서고 O&M분과는 전문인력 양성방안 및 국내 풍력설비 O&M 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에너지공단은 효율적인 협의체 운영을 위해 오는 10월까지 분과별 서면 회의와 전체 분과위원이 참여하는 대면회의를 함께 추진하며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 풍력발전협의체 포럼 개최 및 정책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의 관계자는 “이번 풍력발전 협의체 운영을 통해 풍력 업계별 국산 기자재 기술·가격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지원 방안, 국산 풍력설비 보급을 위한 입지 확보 및 정책 대안 등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국내 풍력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보급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