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바이패스 사출형 NBH TYPE-1.
아파트 바이패스 사출형 NBH TYPE-1.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주)에이피(대표 임형선)는 2008년에 설립된 공기순환기(전열교환기, 환기유니트) KS인증 업체로서 차별화된 기술과 안정적인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성장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에이피는 경기도 파주에 본사 및 제조시설을 두고 수냉식 냉난방기(팬코일유니트), 환기유니트, 공기청정기, 환기&공기청정기, 천장형 공기청정기 등 제품수요에 따른 철저한 분석으로 생활환경에 필요한 다양한 공조관련 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다.

에이피는 2008년 열회수환기유니트 생산·판매를 시작해 2013년 팬코일유니트 전 기종 생산, 2016년에는 소음실험실 구축과 제2공장 증축으로 품질과 생산력을 늘렸고 2018년 공기청정기협회 공기청정기 CA 모델 제품인증으로 공기청정기 시장에 뛰어들었다. 현재는 열회수환기유니트 및 팬코일유니트 시장을 이끌며 주목받고 있다.

에이피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열회수환기유니트는 지난해 열린 ‘제15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에서 관심을 모은 제품으로 국내 최초  H13 등급 40T 헤파필터를 장착했다.

환기유니트는 환기 시 배기되는 공기에 포함된 열(전열)을 열교환기를 통해 급기되는 공기로 전달해 실내로 환원시키는 장치로 온도가 70% 이상 회수되며 냉방 시는 건조하고 냉방된 배기를 이용해 외기를 감습·냉방시키며 난방 시는 배기되는 에너지를 이용해 외기를 가습·난방시켜 냉난방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한다.

에이피가 개발한 열회수환기유니트 ‘NHB’ 모델은 기존 전열교환기의 역할에 국내 최초로 H13 등급의 40T 헤파필터를 적용해 장비를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공기의 초미세먼지 제거와 실내 공기청정 기능으로 실내공기를 청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필터카트리지가 적용된 팬코일유니트는 기존 제품대비 줄어든 무게와 성능이 개선된 팬, 고효율 BLDC 모터를 적용해 타사제품대비 소비전력을 최대 52% 낮췄다. 

4방향 천장 카세트형.

4방향 천장 카세트형.

4방향 천장 카세트형은 본체 사출 소재로 제품 경량화를 꾀했고 연구·개발을 통해 경쟁사 대비 35% 이상 성능이 개선된 팬, 고효율 BLDC 모터로 기존 AC모터대비 최대 50%의 에너지절감이 가능하다.

장비 사이즈는 작아 결로 및 소음을 최소화할 수 있고 BLDC 모터와 고효율 열교환기가 적용돼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했으며 급·배기를 통한 쾌적한 실내 환기 유지, 습도 조절, 터치효과 등의 기능을 탑재했다.

또한 본체 일체형의 인공지능 승강그릴을 적용해 필터 청소 및 유지보수가 매우 편리하며 천장고가 높은 로비 층에 설치가 쉽고 1방향 천장 카세트형은 국내 최저 제품 높이(125mm)로 천장고가 낮은 공간에도 설치할 수 있어 공간 절약 효과가 있다.

공기청정기는 최대 100T의 필터, 저소음, 인체감지에 의한 자동 운전으로 더욱 쾌적한 실내환경을 제공한다.

공기청정기에는 H13 등급 65T 헤파필터를 포함 최대 100T의 필터로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성능을 보이고 두꺼운 필터로 소모품인 필터의 수명도 길다.

또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과 35dB 이하의 저소음 학습 모드로 교실이나 독서실, 자녀의 공부방에 최적화돼 있으며 동작감지센서로 동작이 감지되지 않으면 작동이 중지돼 학교, 학원, 사무실, 관공서 등 공공장소에서 효율적인 관리·감독으로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다.

임형선 에이피 대표는 “‘고객 감동’의 사훈 아래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력과 품질관리 기반으로 환기·공조시장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