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태양광모듈 신제품 ‘큐피크듀오 G9’.
한화큐셀 태양광모듈 신제품 ‘큐피크듀오 G9’.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화큐셀은 지난 18일 고출력 태양광모듈 ‘큐피크듀오G9(Q.PEAK DUO G9)’을 국내에 출시했다.

‘큐피크 듀오 시리즈’는 미국,독일, 일본 등 선진 에너지시장에서 한화큐셀이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한 핵심 제품군이다. 이번에 론칭한‘큐피크 듀오G9’은 큐피크듀오 시리즈의 최신 제품으로 일반 태양광모듈(400Wp수준)대비 10% 이상 출력이 향상됐으며 최대 460Wp(와트피크)를 제공한다.

신제품 ‘큐피크 듀오 G9’은 ‘퀀텀 듀오 Z(Q.ANTUM DUO Z)’ 기술이 적용됐다. 이 기술은 한화큐셀의 고유기술인 ‘퀀텀셀’ 기술 과 ‘하프셀’ 기술이 합쳐진 퀀텀듀오(Q.ANTUM DUO) 기술에 ‘제로 갭(Zero-Gap)’기술이 더해진 것이다.

일반 태양광모듈은 수십개의 셀을 한판에 모아 셀과 셀을 연결했기 때문에셀과 셀 사이에 간격을 둬 물리적 안정성을 높인다. 그러나 ‘제로갭’ 기술은 셀과 셀 사이의 공간을 제거하는 것으로 일반 셀을 반으로 잘라 셀의 표면적을 줄인 하프셀과 12와이어로 셀을 고정시켜 간격 없이도 물리적 안정성을 유지한다. 또한 이렇게 간격을 줄여 제거해 생긴 면적에 추가로셀을 배치해 동일 면적의 모듈에서 더 높은 출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큐피크 듀오 G9’은 높은 출력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 설치했을 때 탁월한 발전량과 품질을 보장한다. 한화큐셀 태양광모듈은 상하단 분리발전으로 그늘에 의한 발전량 감소를 최소화했으며 Anti-PID, Anti-LID, Anti-LeTID 기술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보증하고 국제 표준 품질 기준의 2~3배의 품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한화큐셀은 글로벌 태양광시장에서 기술력과 품질력에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다. 2018년 태양광산업에서 최고 수준의 권위를 자랑하는 ‘인터솔라 2018(Intersolar Award 2018)’에서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태양광모듈 중 유일하게 수상했다. 또한 지난해 6월 한화큐셀은 세계적인 인증기관 디엔브이지엘(DNV GL)과 피브이이엘(PVEL)이 실시하는 ‘모듈 신뢰성 평가(2019 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 4년 연속 ‘탑 퍼포머(Top Performer)’ 기업으로 선정됐다.

김희철 한화큐셀 대표는 “이번에 출시한 큐피크듀오G9는 제한된 면적을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특화된 고출력 제품”이라며 “앞으로 한화큐셀은 세계시장에서 인정 받은 높은 품질 수준과 성능을 갖춘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해 한국 태양광시장 제품 수준 향상을 이끌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