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기업에 대해서 ESCO자금의 일부만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됨에 따라 사실상 대기업을 통한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사업이 중단사태에 들어섰다.

중소기업을 우선지원한다는 정부의 정책에 따른 것이지만 장기저리의 정부자금에 의존했던 ESCO기업의 경우 마땅한 대책이 없다는 것이 문제다.

특히 대기업에 대한 자금이 완전히 소진됨에 따라 대기업이 담당했던 산업체에 대한 에너지절약사업이 크게 축소되는 것은 큰 문제라 할 수 있다.

그동안 산업체에 대한 ESCO사업은 대기업ESCO를 통해 주로 수행돼 왔던게 사실이다. 공정개선 등 아무래도 높은 기술력과 많은 인력을 필요로 함에 따라 여력이 있는 대기업이 이 분야에서 맹진했던 것이다.

그러나 대기업의 ESCO자금 소진에 따라 산업계 ESCO사업을 성실히 수행해왔던 기업들이 차츰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S기업은 올해 신규 ESCO사업을 사실상 접은 상태이고 또다른 S기업도 사업을 축소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산업계의 에너지절약사업은 ESCO 이외에도 VA(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절약을 위한 자발적협약) 등 타 정책사업을 통해서도 시행할 수 있고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능력있는 에너지전반팀을 갖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동안 산업체 에너지절약에 대한 노하우가 축적된 대기업ESCO가 빠져나갈 경우 어쩔 수 없는 산업체에 대한 에너지절약사업의 축소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업계는 민간자금을 이용한 매칭펀드 조성 등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분별 에너지사용량이 가장 높은 산업체 에너지절약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도 이같은 민간의 노력에 동참해야 한다는 것이 업계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