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김원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전KDN(사장 박성철)은 25일 본사에서 김원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교수를 초청해 사내 및 유관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디지털 트윈 기술’을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로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고 전력ICT 및  최신 기술동향 공유를 목적으로 시행된 이번 세미나에는 코로나19 ‘생활 속 거리 두기’를 준수한 가운데 대내·외 임직원 4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는 △CPS의 의미와 핵심기술 △디지털 트윈 핵심기술 △산업계 동향 △연구사례 △질의응답의 순으로 진행됐다.

김원태 교수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필요한 언택트를 넘어선 온택트(ON:tact) 사회로의 도약을 위해디지털 트윈기술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IoT, AI등을 활용한 무인화 산업과의 스마트시티, 발전소 등 에너지산업분야에서도 향후 핵심이 될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이후 참석자들은 디지털 트윈 기술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접목시킬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공유 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전KDN의 관계자는 “한전KDN 기술세미나는 매달 새로운 주제로 사내 및 유관기관 직원을 대상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4차 산업 보안 △신경망 알고리즘 △GIS 신기술 동향 등 최신기술에 대한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전력ICT기술 고도화 및 혁신으로 미래 에너지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지난해 발전 설비를 가상 세계에 구현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실시간 원격 운전․정비)을 남제주 복합화력 스마트 발전소에 적용하는 사업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한전KDN이 가지고 있는 디지털 트윈, AR/VR, IoT 기반 기술 등을 활용해 정부와 전력그룹사의 디지털 변환 정책에 발맞춰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 확대를 위한 기술 개발과 지원 협력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