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경주역 앞에서 맥스터 증설 찬성을 호소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관계자들이 경주역 앞에서 맥스터 증설 찬성을 호소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월성원전 2·3·4호기 사용후 핵연료 건식저장시설(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원자력 업계와 환경단체들의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최근 방사성폐기물학회(이하 방폐학회)의 포화전망 재산정 연구결과를 토대로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이 오는 2022년 3월경 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당초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지난 2018년 12월 기준으로 추산한 방폐학회의 과거 연구용역을 근거로 오는 2021년 11월 포화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런 가운데 환경운동연합은 리서치뷰에 의뢰한 ‘원전 인식 및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주민투표’ 관련 울산 북구 주민 여론 조사결과 울산 북구 주민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86%였으며 주민투표에 91.2%가 참여할 의사가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27일 밝혔다.

또한 이번 여론조사에서 울산 북구 주민들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에 대해 76.8%가 반대하고 월성원전 조기폐쇄에 69.7%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특히 정부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관련 월성원전 소재지인 경주 중심부보다 더 가까운 울산 북구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견해에 대해서는 ‘찬성(86.0%) vs 반대(12.5%)’로 찬성이 6.9배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어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에 대해서는 ‘찬성(17.6%) vs 반대(76.8%)’로 반대가 4.4배 높게 나타났으며 대부분 계층에서 반대한다는 응답이 높은 가운데 여성(83.7%), 40대(82.5%), 50대(77.5%), 농소동(77.8%) 등에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환경운동연합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울산북구 주민 다수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추가건설에 반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라며 “높은 주민투표 참여 의향은 정부가 진행 중인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와 지역공론화 문제점을 바로잡기 원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반해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은 27일 경주역 앞에서 맥스터 증설을 위한 호소문 발표를 통해 “경주의 지역경제를 살리고 원전 일자리창출과 고용안정을 위해 월성원전 맥스터는 반드시 증설돼야 한다”고 밝혔다.

노희철 한수원노조 위원장은 “월성원전은 지난 29년동안 원전의 안정적인 발전을 위한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를 아무런 문제없이 운영해 왔다”라며 “월성원전 본부 직원 사무실에서 직선거리로 불과 100m 이내에 위치하고 있을 만큼 안전성도 입증됐다”고 설명했다.

노 위원장은 “ 월성원전은 지난 1월 원자력안전법에 따라 맥스터 증설을 위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안전성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다”라며 “현재는 지역주민 공론화가 진행중이며 이를 통해 중장기 관리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노 위원장은 “지역주민 공론화 절차를 진행 중인 지금 일부 환경단체에서는 ‘맥스터 증설은 사용후핵연료 영구처분이 될 것’이라는 등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노 위원장은 “현 정부는 공론화 결과를 지역주민의 의견이라고 보고 그대로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고 있다”라며 “만약 맥스터 증설 공론화가 반대로 결론이 난다면 월성 2·3·4호기는 설계수명도 다하지 못하고 조기에 가동이 중지될 수 밖에 없으며 한수원은 물론 경주지역 경제가 파탄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노 위원장은 “경주의 지역경제를 살리고 원전 일자리 창출과 원전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위해 월성원전 맥스터는 반드시 증설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는 주민설명회와 시민참여단 등을 선정해 오는 7월경 숙의 과정을 거쳐 증설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