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포스 VACON® NXP 그리드 컨버터.
댄포스 VACON® NXP 그리드 컨버터.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아이티의 세인트 다미엔 병원은 디젤 발전기에 필요한 높은 전기가 부담으로 일조량이 많은 지역적 특성과 지붕 공간을 활용해 전기 비용을 낮춰야 했다. 이를 위해 디젤-PV-배터리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500kW/448kW 에너지 저장 솔루션, 650kW 태양광, 600·365 및 200kVA 디젤 발전기를 설치해 전기 비용을 줄이고 에너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에너지 저장 솔루션을 설치했다.

이와 같이 글로벌 에너지 환경이 변화에 따라 전력화 및 하이브리드 솔루션이 급성장하고 있다.

독일 에너지 저장장치(ESS) 제조업체 QINOUS GmbH와 댄포스는 손을 잡고 전 세계에 수많은 에너지 저장 설비를 구축했다.

통합형 마이크로그리드 및 에너지 관리시스템(MEMS)이 장착된 QINOUS 시스템은 30kW에서 수 메가와트 범위의 저장 용량을 갖춘 전력망 내 및 전력망 외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댄포스 드라이브는 에너지를 배터리에서 전력망으로 변환하거나 그 반대로 에너지를 변환하고 전력망 관리시스템과 원활하게 협력해 들어오는 전력에 대한 피크 저감, 생산 시간 전환 및 정전 상황을 대비한다.

QINOUS는 최적의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위해 댄포스 드라이브를 적용하고 있다. 댄포스VACON® NXP 그리드 컨버터는 에너지 저장소가 있든 없든 분산 네트워크에서 깨끗한 전력 전환을 지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에너지 저장을 AC 그리드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고 원격 지역에서 AC 그리드를 온보드 선박이나 섬 애플리케이션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고유한 기능을 충족시킨다. 그리드 컨버터 없이는 이 중 어느 것도 불가능하다.

그리드 컨버터는 부하 공유를 용이하게 하고 다양한 네트워크로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매우 다재다능한 기능을 제공해 QINOUS가 댄포스 드라이브를 적용한 이유다.

댄포스 코리아(한국지사 대표 김성엽) 드라이브 사업부의 류동영 본부장은 “QINOUS사의 적용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댄포스에서는 글로벌 메가트렌드 중 하나인 전기화(Electrification) 추세에 따라 관련 에너지 저장 장치의 핵심 드라이브 제품군들을 최적화된 소프트웨어와 같이 공급하고 있다”라며 “한국의 실정에 맞게 육상과 해상 모두 테스트를 완료한 상태이고 조만간 관련 분야에 공급 및 설치 예정으로 향후 에너지 저장장치 시장은 밝다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