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분야 공동재난대응위원회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도시가스분야 공동재난대응위원회 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광주전남지역본부(본부장 탁송수)는 2일 코로나로 인해 연기됐던 광주전남권역 도시가스분야 재난 예방활동과 대응체계 향상을 위한 2020년 제1차 ‘공동 재난대응 안전관리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분기 1회 지역별 순회 개최하는 정기회의와 재난발생시 임시회의로 운영되며 광주전남권역 내 가스안전공사와 가스공사, 4개 도시가스사간 비상연락체계 구축, 재난발생시 피해 복구 장비 및 인력지원 체계를 확립하는 등 공동재난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매번 정기회의에서는 각 사별 특화된 안전관리 우수 추진사항과 아차사고 사례 등에 대한 공유와 더불어 안전관리 현안사항을 토의하고 공동연구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공동재난대응 매뉴얼을 정비하는 한편 공동주택 가스시설미비 현황 및 대책, 굴착공사현장 도시가스배관 파손사고 예방 대책 등 주요 안전관리 현안사항과 스마트 가스안전관리 구축사례 등 안전관리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차 회의에서는 각 사별로 아차사고 사례 및 예방대책과 IoT 안전관리시스템 개선사항 등을 주제로 전남도시가스에서 9월 중 개최하기로 결정했으며 하반기에는 재난발생  대응 시나리오에 의한 가상 합동훈련을 공동 실시하기로 합의했다.

위원장을 맡은 탁송수 본부장은 최근 잇따른 굴착공사 현장에서의 사고는 자칫 대형사고발생으로 이어질수 있음을 경고하고 안전확보에 관한 국민적 관심과 요구가 그 어느때 보다 높아진 시기에 공동재난대응을 통한 소통과 협업체계를 통해 사고예방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