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성에너지는 도시가스 입상밸브 무단차단 방지책을 시범 설치한다.
대성에너지는 도시가스 입상밸브 무단차단 방지책을 시범 설치한다.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대성에너지(주)(대표 우중본)는 이달부터 대구시 남구지역 일대의 단독주택 도시가스 입상밸브에 대한 무단차단 방지책을 시범 설치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지난 4월 취객에 의해 대구시 남구 대명동 일대 다수의 주택 입상밸브가 잠겨지는 사건이 발생돼 가스차단으로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게 됐으며 유사한 사건을 미연에 예방하고자 시범적으로 시행하게 됐다.

입상밸브는 도시가스를 사용하는 주택에서 가스누출 등 사고 발생시 긴급하게 차단하기 위해 사용시설 초입에 설치되는 안전장치로 보통 지상에서 1.6m~2.0m 높이로 담장 또는 건물외벽에 설치돼 있다.

이번에 설치되는 입상밸브 무단차단 방지책은 플라스틱 재질의 리벳과 조작금지 표찰로 구성돼 밸브에 설치하도록 돼있으며 긴급차단이 필요할 경우에는 약간의 힘을 가해 밸브를 작동 할 때 리벳이 쉽게 탈락되도록 제작돼 밸브의 정상적인 작동에는 문제가 없다. 

우선 남구 전지역 1만4,500여 필지에 대해 6월중 설치 완료하고 운영 효과를 분석해 공급권역 전지역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대성에너지의 관계자는 “가스설비의 임의조작은 타인에게 불편을 끼칠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의 위험도 크다”라며 “앞으로도 고객분들이 편리한 도시가스를 안정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