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오는 29일부터 한 달간 유네스코 물 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센터장 김양수)와 공동으로 국내에 거주 중인 개발도상국 유학생 및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선진 물관리 교육 과정’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 주제는 △기후변화 대응 역량을 위한 통합물관리 △물 공급과정의 안전성을 위한 누수 관리 △먹는 물 공급의 위생관리 역량을 위한 상수도 운영 등 세 가지 과정으로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물관리 현안에 중점을 두고 운영될 예정이다.

모집 대상은 올해 1월31일 이전부터 국내에 거주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지원대상 국가(수원국)에 속한 국민 중 물분야 관련자이면 가능하다.

참여를 희망하는 지원자는 오는 12일까지 수자원공사 국제교육 누리집(www.kwater.or.kr/academy)에 세 가지 교육과정에 대해 3지망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이 중 한 가지 과정을 수강할 수 있다.

수자원공사는 직무·전공의 연관성, 지원동기 등을 심사한 후 과정별 15명 이내(총 45명)로 교육생을 선발한다. 선발 결과는 오는 19일 개별 전자우편을 통해 공지된다.

교육은 오는 29일부터 7월31일까지 수자원공사 인재개발원(대전시 유성구)에서 진행되며 △통합물관리(6월29일~7월3일) △누수관리(7월13일~7월17일) △상수도 운영(7월27일~7월31일) 등 과정별로 5일간 운영된다.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공사가 반세기 동안 축적한 다양한 물관리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대한민국 물관리 전문기관으로서 전세계의 기후변화 대응과 물문제 해결에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