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영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좌)과 임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손재영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원장(좌)과 임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원장 손재영, 이하 KINS)은 10일 KINS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임철호, 이하 KARI)과 무인항공기를 활용한 국가 환경방사선탐사분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향후 양 기관은 △항공방사선탐사 기술 연구 △무인항공기 및 방사선탐사시스템 상호 지원 △비상 시 환경방사선 자료 확보를 위한 무인항공방사선탐사 등 3개 분야에서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국가적인 비상대응에 활용할 예정이다.
  
KARI는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틸트로터 무인항공기 TR-60을 개발 및 운용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KINS는 환경방사선탐사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손재영 KINS 원장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쌓아온 경험과 노하우 등의 공유 및 협력을 통해 양 기관의 역량을 제고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KINS는 앞으로도 국가 환경방사선탐사분야 역량 제고를 통해 비상시 국민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임철호 KARI 원장은 “공공 용도로 활용 가능한 최첨단 무인항공기 기술개발을 지속하고 관련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국민 삶을 지킬 수 있도록 재난 대응능력 제고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