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40년까지 국내 수소공급량의 30%를 점유하기 위해 충남도가 14일 ‘2020년 충남미래포험 수소분야 토론회’를 갖고 있다.
2040년까지 국내 수소공급량의 30%를 점유하기 위해 충남도가 14일 ‘2020년 충남미래포험 수소분야 토론회’를 갖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충청남도가 2040년까지 수소차 49만6,000대를 보급하고 부생수소 및 추출수소 생산기지 조성해 향후 국내 수소공급량 30%를 점유하며 수도권과 중부권 수소 공급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겠다는 목표다.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충남도는 ‘수소경제 혁신거점’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지난 14일 도청에서 ‘2020년 충남미래포럼 수소분야 토론회’를 열고 국내외 수소에너지 정책 및 최근 기술 동향을 공유하는 한편 정책과제 발굴 방안을 모색했다.

‘수소산업 동향과 충남 수소경제 사회 실현 전략’을 주제로 마련된 이번 포럼에는 양승조 충남지사와 국내 수소에너지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양태현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미래에너지연구본부장은 ‘수소산업 동향과 충남수소경제 사회 실현 전략’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충남의 강점을 충분히 활용해 수소산업을 육성해 나간다면, 충남 수소산업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한형기 충남북부상공회의소 회장, 이택홍 호서대 교수, 홍원표 충남연구원 기획조정과장 등이 지정토론자로 나서 수소산업 기반조성과 수소경제 전환을 위한 패널 토론을 통해 현실적인 문제를 공유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수소경제는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과 에너지 안보문제, 미래 친환경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플랫폼”이라며 “수소에너지가 단순히 에너지 문제를 넘어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근본적인 방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혁신클러스터로 지정된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충남을 수소경제의 메카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수소산업 인프라 확충, 수소집적단지 조성, 수소기술 상용화 추진 등 체계적으로 기반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도는 지난해 ‘국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맞춰 2040년까지 국내 수소공급 30%를 점유하는 것을 골자로 한 ‘충남형 수소경제 육성전략’을 선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