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C밸브 전경.
KMC밸브 전경.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지난 1984년 설립된 KMC밸브(주)는 1989년 매몰용접형 볼밸브를 국내 최초로 개발성공한 뒤 현재까지 국내 가스, 지역난방 등의 볼밸브분야에서 30여년간 굳건히 업역을 지켜온 역사 깊은 회사다.

특히 KMC볼밸브는 외국산 일색이었던 볼밸브 시장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발휘, 국산화에 성공해 외화유출을 막았으며 나아가 해외에서도 기술력을 인증 받아 활발히 수출까지 하는 큰 공로를 세웠다.

KMC밸브의 용접형 볼 밸브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한국가스공사, 전국도시가스사, 한국지역난방공사, 에너지공단, 석유화학관련 PLANT 건설 등에서 외국산 볼 밸브만을 공급했었다.

하지만 KMC 볼밸브가 지난 1989년 국내 최초로 용접형 볼 밸브 국산화에 성공했고 이듬해 정부로부터 에너지 기자재 국산화 정책의 일환으로 용접형 볼 밸브 양산업체로 지정돼 지금까지 꾸준하게 성장해오고 있다.

KMC 볼 밸브는 국립공업기술원, 가스안전공사, 한국화학검사소, 등과 같은 정부 공인기관의 정밀검사를 필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규격인 API, ISO, DIN, ANSI, BS 등에서 요구하는 규격을 충족시키는 설계-구매-생산-검사-영업-출하에 이르는 전과정을 검증받은 바 있다.

이 같은 개발노력의 결과로 쿠웨이트석유공사(KOC), 대만석유공사(CPC), 독일지역난방, 스웨덴, 미국, 카타르, 브라질 등 전 세계 30여개국에 석유, 가스, 화학, 지역난방, 해양플랜트 등 각종 분야에 수출해 ‘3,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을 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KMC가 생산중인 볼 밸브는 일반용도가 아닌 국내업계로는 드문 가스 및 유전, 석유-가스PIPE라인, 열병합발전, 지역난방, 화학플랜트 등과 같이 특수한 산업시서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고압용, 대형으로 가치가 매우 높다.

또한 해외수요가 무한해 시장성이 넓고 수용의 폭이 안정적이며 거래규모가 대규모이기 때문에 경기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 향후 수출확대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KMC 밸브가 제조 중인 도시가스용 볼 밸브.
KMC 밸브가 제조 중인 도시가스용 볼 밸브.

■ 각종 인증·표창 통해 기술력 입증
KMC밸브는 깊은 역사만큼이나 우수한 기술력도 자랑한다. 지난 1995년 ISO9001/KS A 9001인증을 획득한데 이어 산업부, 경기도청으로부터 품질경영 우수기업 표창도 수여받았다.

또한 1997년에는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품질경영 우수업체’로 선정되며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으며 2000년에는 대통령 표창까지 수여받으며 회사발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2001년에는 중국심양에 현지법인을 설립하면서 해외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한편 2003년에는 독일공인기관 FFI의 정밀검사 합격, 신형 단조 볼밸브 특허실용신안획득, 러시아 GOST 인증을 획득하는 등 해외로부터도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2006년에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에 선정되는 한편 한국가스산업대상 품질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2007년에는 신기술 실용화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부장관 표창, 2008년에는 우수자본재 개바 유공자 동탑 산업산업훈장을 수훈했다.

활발한 수출로 2009년 2,000만불 수출의 탑 수상한데 이어 바로 다음해에는 3,000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며 뛰어난 기술력을 통해 해외시장에서도 영향력을 증대시킨 공적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도 KMC의 우수 기술력은 꾸준히 인정받고 있다. 2011년 중소기업청장 표창을 수여받은데 이어 2014년에는 가스공사의 공급업체에 등록됐다.

이어 2014년에는 천연가스 볼 밸브분야 민간공동투자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됐고 2016년에는 대한민국 환경, 에너지 대상에서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지역난방용 볼 밸브.
지역난방용 볼 밸브.

■ 볼 밸브, 안전성·안정성 두 마리 토끼 잡는다
KMC밸브의 매몰 용접형 볼밸브는 회사의 앞선 기술이 적용돼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BI-Directional valve로 입구와 출구 양방향이 동일하게 설계돼 설치 후 유체 방향이 바뀌어도 차단 가능한 구조이며 Anti-Blow-Out stem 구조를 채택해 스템부 O-Ring 교체시 스템이 내부 압력에 의해 밖으로 빠져나오는 위험성을 제거해 안전사고 방지 기능을 한다.

또한 전 규격에 Metal Seatring과 스프링 장착 구조를 채택해 열 발생에 의한 온도와 압력을 자동 조절해 밸브의 개폐시 마모를 보정해줄 뿐만 아니라 볼과 몸체 사이의 공간에 열로 인한 압력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한다.

탄소강화 PTFE Seat를 채택해 완벽한 기밀성능을 발휘하고, 자기 윤활성능으로 원활한 동작을 위한 추가 윤활유 투입 필요가 없으며 부식, 노화에 대한 저항성이 높으며 스테인레스 Trunnion을 사용해 부식되거나 핵심부품인 Ball이 흔들리지 않는다.

여기에 FRP(Fiber Glass Reinfored Plastic) 코팅을 통해 외부 부식을 방지하고 기계적 강도를 강화해 내식성, 내열성, 단열성이 우수하다.

지역난방 열배관라인 밸브는 배관과 동일한 재질의 몸체를 적용해 유체 온도변화에 따른 배관 신축에 대응하는 유연성이 우수하고, Extension Pipe 연결부가 없어 배관 수명이 늘어난다.

이처럼 뛰어난 기능을 가진 KMC의 볼밸브는 각 분야에서 활발히 납품되고 있다.

먼저 전국의 도시가스사는 물론이고 GS파워, 삼천리ENG 등 1군 건설업체, 중부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등 발전공기업에도 납품되며 현대오일뱅크 대산저유소, 평택 LNG터미널, 한국가스공사 삼척기지, 제주기지, 현대제철 등 다양한 곳에 납품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