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관계자들이 공공부분 채용비리 근절에 대한 감사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 관계자들이 공공부분 채용비리 근절에 대한 감사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홍시현 기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 임춘택, 이하 에기평)은 17일 공공부분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강원랜드, 대한석탄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광해관리공단,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산업부 산하 기관과 감사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공공기관에 맞는 기관별 감사기법 공유 △정기회의 개최로 채용현안사항 공유 △교차 감사를 위한 인력 지원 등이다.

공공기관 채용비리는 취업준비생에게 박탈감을 주고 사회적 불평등을 조장한다는 점에서 심각성이 크다. 지난해 일부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채용비리는 우리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감사원이 발표한 지난해 공공기관 채용실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공공기관 39곳에서 부적절한 채용 사례(인사청탁·압력행사, 부당지시, 특혜채용 등) 100건이 적발됐다. 특히 평가부실, 규정미비 취약 등 채용프로세스 지적이 69건으로 가장 많았다.

임춘택 에기평 원장은 “국민기대와 정부정책에 부응하는 감사체계를 구축해 공정하고 청렴한 사회 구현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기관 간 장점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에기평의 기관경영 투명성·공정성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