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정부는 올 여름 무더위에 대비해 하계기준 역대 최대 공급능력인 1억19만kW를 확보하고 안정적 전력수급 관리에 총력을 기울인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된 제33회 국무회의(정세균 국무총리 주재)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보고했다.

정부는 올 여름 최대 전력수요는 기준전망 8,730만kW 내외이며 상한전망 9,080만kW 내외로 예상하고 있다.

피크시기(최대 전력수요 기록시기)는 7월5주에서 8월2주 사이로 예상되며 3주간 피크관리에 집중토록 할 방침이다.

피크시기 공급능력은 여름철 수급대책기간 역대 최고수준인 1억19만kW를 확보했으며 피크시기 예비력은 전년 대비 54% 증가한 939만kW(전력예비율 10.3%) 이상으로 전망되며 별도로 729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확보해 안정적으로 전력수급을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 전력수급 대책

올 여름 ‘전력수급 대책기간’은 늦더위에 대비해 오는 7월6일부터 9월18일까지 총 75일간 운영할 계획이다.

대책기간 동안 전력거래소·한전·발전사 등과 공동으로 ‘수급 종합상황실’을 운영하며 수급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예비력 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729만kW의 추가 예비자원도 적기 투입해 전력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마와 태풍 등에 대비해 송·배전설비에 대한 점검·조치를 이달 말까지 완료했으며 아파트 정전피해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노후변압기에 대한 안전점검 및 교체지원도 지속 추진한다.

저소득 취약가구의 하절기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냉방용 에너지바우처를 확대 지급하고주택용 전기요금 할인 한도 확대와 더불어 연말까지 4~9월 전기요금에 대한 납부유예(3개월간)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공공부문은 수요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민간부문은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부문은 냉방설비 운영·관리를 새롭게 추진하고 적정 실내온도 제한 등 수요관리 이행실태 점검대상을 확대한다.

민간에 대해서는 우선 비대면 절전 캠페인을 추진하되 전력수급 비상시에는 높은 수준의 수요관리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부는 여름철 전력수급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올 여름철 무더위에도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전력수급 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