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규 기자
▲송명규 기자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친환경에너지 시대로의 전환을 현실화하기 위해선 전력생산방식을 재생에너지화시키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아직도 국민적인 합의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현재 전력시장과 비슷하게 대기업이나 사기업이 주도하는 부분에 대한 거부감도 어느 정도 존재한다.

사실상 국내 재생에너지는 개발 초기부터 지자체와 지역주민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과 소통에 미흡했던 점이 치명적인 산업 위축 결과를 불러오게 됐으며 이는 앞으로도 환경성과 주민수용성이 향후 재생에너지 확대의 핵심이라는 근거이기도 하다.

주민참여형 발전소 등 전국민이 재생에너지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 등 친환경에너지 확대의 기본철학을 구현하고 에너지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사업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아직 다양하지 못하며 인허가나 금융조달 등 세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도 발생하고 있다.

체계적인 기후변화 대응과 환경규제 중심의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 실정에서 신속한 재생에너지 확대가 시급한 마당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출발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달성을 위한 주민수용성이 필요하다는 단순한 의견제시뿐만이 아니라 이미 제시된 수많은 방법과 의견들을 조율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시작해나가야 한다.

결국 재생에너지가 안정적으로 확대되기 위해 환경성, 주민수용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하는 수준을 넘어서 개발계획 초기단계부터 지자체와 지역주민이 중심이 된 계획적 개발계획을 어떻게 적극 활용해나갈 것인지, 환경성과 주민수용성을 초기단계부터 확보할 방안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실현시켜야 할 단계로 보여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