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2022년까지 2조6,000억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그린뉴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울이 과감하게 첫 발을 내딛어 그린뉴딜의 표준모델을 제시한다는 목표다. 

‘서울판 그린뉴딜’의 전략은 건물, 수송, 도시숲, 신재생에너지, 자원순환 5대 분야를 집중 추진해 경제위기와 기후위기에 동시에 대응하고 사람·자연, 미래가 공존하는 살기 좋은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핵심적으로 서울지역 온실가스 배출의 약 94%를 차지하며 3대 주범으로 꼽히는 건물(68.2%), 수송(19.4%), 폐기물(6%)로 인한 배출을 선제적으로 줄인다. 도시숲을 확대해 배출된 온실가스를 흡수하며 신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는 전략을 동시 다발적으로 병행한다.

노후 공공건물 241개소부터 에너지 효율을 제로에너지건물 수준으로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을 대대적으로 시작한다. 내년부터 연면적 1,000㎡ 이상인 시 공공건물은 건물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제한하는 ‘건물온실가스총량제’도 도입한다.  민간 신축건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ZEB) 의무화’도 정부 로드맵보다 2년 앞당겨 2023년 시작한다. 

서울시 관용차량과 시내버스, 택시는 단계적으로 전기차‧수소차로 전면 교체한다. 오는 2035년부터는 배출가스가 ‘0’인 전기‧수소차만 등록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하고 사대문 안 녹색교통지역 내에서는 전기‧수소차만 운행이 가능하도록 한다. 

서울시는 이 과정에서 ‘그린뉴딜’ 산업을 부흥시켜 2022년까지 총 2만6,0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박원순 시장이 CAC 글로벌 서밋 2020에서 선언한 ‘2050년 탄소배출 제로(Zero) 도시’를 실현한다는 목표다. 

아울러 서울시는 다양한 참여 플랫폼을 활용해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연말까지 시민 대토론회, 포럼, 자문회의 등 각계의 의견수렴을 거쳐 이번 대책을 보다 구체화한 최종계획을 내놓을 계획이다. 

또 이번에 발표한 모든 정책들이 그린뉴딜이라는 큰 틀 아래서 유기적으로 실행되고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기후생태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유진)를 설치해 역할을 부여한다. 시 주요정책 수립단계부터 기후·환경 영향을 고려하는 ‘기후예산제’ 도입을 검토하고 추진 단계에서 자문할 ‘메타 거버넌스’를 구성해 제도화한다. 

이번에 발표한 서울시 ‘그린뉴딜’ 대책은 많은 부분 법령개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가운데 서울시는 주요법령을 ‘그린 5법’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 에너지이용합리화법, 자동차 관리법,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촉진에 관한 법률로 정리해 관계부처에 개정건의안을 제출한 상태다. 

박원순 시장은 “‘서울판 그린뉴딜’을 과감하게 추진해 탈탄소 경제‧사회로의 대전환을 본격화하겠다”라며 “지난 8년 간 지속가능성의 시대로 나아가는 체력을 키웠다면 이제는 체질을 완전히 바꾸는 혁명적 변화를 통해 그린뉴딜의 글로벌 표준모델을 제시하며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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