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원이 정문앞에서 출근전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원이 정문앞에서 출근전 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 경영진이 탈원전 정책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에게 격려는 고사하고 과제 참여율 조정과 부서 이전 등으로 갑질을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은 27일 한국원자력연구원 정문 앞에서 출근전 투쟁에 돌입하면서 경영진의 갑질과 만행을 저지하고 연구원의 감포 이전에 대한 직원의견 반영을 요구했다.

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연구원이 어려운 시기이고 원안법 강화로 인한 법 위반사례 발견과 징계로 연구 분위기와 업무 의욕이 최저인 상태”라며 “노사가 함께 노력해야할 시국에 경영진은 과제책임자의 의견을 무시하고 직원들의 참여율을 임의로 조정하고 있는데 이는 과제책임자의 책임과 권한을 뺏는 규정 위반”이라고 밝혔다.

또한 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은 “일할 맛나는 연구원을 만드는게 원장의 역할임에도 경영진은 모든 직원들이 신바람나게 일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 보다 직원들을 압박하고 직원들이 경영진의 눈치만 보는 수동적 분위기로 조직을 이끌어 간다”라며 “연구할 시간도 부족한 직원들에게 쓸데없는 보고체계인 기술메모(Technical Memo)를 도입해 연구 자율성을 침해하고 성과 압박을 높이며 중복된 업무를 추가시킨다”고 비판했다.

특히 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은 경주시, 경상북도와 체결한 ‘원자력연구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감포 이전과 관련해 직원들에게 명확한 정보공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은 “수차례 정보공개를 요구했으나 연구원은 항상 정해진게 없다는 답변만 하다가 경주지역 주민대상 설명회를 통해 배경. 경과.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질의답변을 해버렸다”라며 “직원들은 아무것도 모르고 경주시민의 궁금증을 해소시키는 것으로 직원을 철저히 무시한 처사이며 당장 2021년부터 행정부서 직원들의 감포 이전 관련 정보도 경주시민들의 궁금증은 해소해주고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것은 무시해도 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원자력연구원노동조합은 참여율 조정은 과책의 권한인만큼 과책의 의견을 따르고 단협 위반 소지가 있는 현 보고체계(TM)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감포 이전에 관련한 정보를 공개하고 세부 추진방향 설정시 직원 의견을 적극 반영할 것을 강조했다.

이날 원자력연구원 노동조합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정치적·물리적 투쟁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