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다른 정유사들이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현대오일뱅크가 국내에서 유일하게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는 30일 금융감독원 공시를 통해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이 2조5,517억 원, 영업이익 132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유가하락과 정기보수에 따른 가동률 조정으로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4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764억 증가하면서 흑자 전환을 이끌어 냈다.

국내 정유사 중 2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곳은 현대오일뱅크가 유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간 증권업계에서는 현대오일뱅크도 2분기 약 700억원 이상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한 바 있다. 

하지만 현대오일뱅크가 깜짝 실적이 가능했던 가장 큰 이유는 싱가포르 정제마진이 마이너스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설비 경쟁력과 유연한 설비 운영으로 본업인 정유업에서 손실을 최소화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경쟁사가 정유업에서 기록한 대규모 적자를 석화와 윤활기유 사업에서 일부 보전한 것과 비교할 때 차별화된 부분이라는 얘기다. 

가격이 저렴한 초중질원유 처리량에서 승패가 달라졌다.

탈황설비 등 업계 최고 수준의 현대오일뱅크 고도화 설비를 통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황 등 불순물이 많아 정제하기 까다로운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높일 수 있었다.

현대오일뱅크는 2분기 초중질원유 투입 비중을 경쟁사 대비 5~6배 높은 33%까지 확대해 원가를 절감했다.

생산설비도 유연하게 운영함으로써 마진이 양호한 경유 생산에 집중해 수익을 개선한 것도 주효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정유업에서 18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이는 앞서 실적을 발표한 경쟁사의 10분의 1에서 2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현대오일뱅크는 하반기 큰 폭의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산유국의 감산조치 연장으로 원유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이동제한 조치 완화로 석유제품 수요가 회복돼 정제마진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주력 유종인 남미 산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다.

초중질원유 가격 상승은 중동산 원유에 비해 더딜 것으로 예상돼 현대오일뱅크의 경쟁력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오일뱅크의 관계자는 “정기보수기간 중 하루 2만배럴 규모의 탈황설비 증설작업을 완료해 초중질원유 추가 투입이 가능해졌다”라며 “하반기에는 초중질원유의 경제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 석유제품 시황이 개선되면 연간 흑자전환도 노려볼 만 하다”고 말했다.

한편 혼합자일렌 제조사업과 카본블랙사업, 상업용 유류터미널사업에서도 각각 323억원과 65억원, 4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흑자 전환에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