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판매 등 LPG업계로 구성된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2차 집회를 열고 제주도청의 LPG와 도시가스간 형평성 있는 정책 및 예산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충전, 판매 등 LPG업계로 구성된 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2차 집회를 열고 제주도청의 LPG와 도시가스간 형평성 있는 정책 및 예산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제주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전윤남·송재철)가 지난달 28일에 이어 4일 2차 집회를 열고 제주도의 도시가스 편향 지원 정책에 대해 성토했다.

제주 LPG생존권 비대위는 원희룡 지사가 충전, 판매 등 LPG업계를 차별대우하는 반면 LNG공급자이면서 민간기업인 (주)제주도시가스에 불법 부당하고 편법적인 예산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1만여 제주지역 LPG사업자들은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LPG생존권 사수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지난달 28일 도청에서 집회 및 항의 방문한 후 앞으로도 지속적인 항의 의사표시를 지속할 계획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LPG생존권 비대위는 건의문을 통해 액화석유가스의안전관리및사업법 46조1항에 근거한 LPG지원 조례 제정을 요구했다. 특히 LNG 보급으로 판매량이 감소하는 충전, 판매 등 LPG업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도에 LNG가 공급된다고 하더라도 제주도 전역에 공급을 할 수 없는 가운데 제주도는 57%의 도시가스 공급을 목표하고 있는 만큼 LPG업계에 대한 지원 정책은 분명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안보 또는 수급 등의 문제로 인해 에너지원간 적정 역할 분담을 통한 균형발전을 유도하는 정책은 필수적이라는 얘기다.

또한 제주도시가스나 충전, 판매 등 LPG사업자 모두 민간 기업인데 도시가스에 대해서는 예산 지원을 해주고 LPG에 대해서는 지원해주지 않을 하등의 이유가 없으며 이것이 형평성이 어긋난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동등한 지원을 통해 에너지시장에서 서비스와 가격 등에 대한 선의의 경쟁을 통해 소비사 선택을 받도록 하는 것이 제주도청에서 해야 될 올바른 정책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제주도청은 21억5,0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도시가스 공급관 공사에 9억5,000만원, 봉개동 정압기 실처 및 내관공사에 12억원 지원은 LPG생존권 비대위의 강력한 항의를 촉발시킨 계기가 됐다고 설명했다.

비대위가 △도시가스 편향정책 철회하라 △LPG업계 무시하는 원희룡 사퇴하라 △1만 LPG가족 생존권 대책 마련하라 등의 목소리가 커지자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전윤남 비대위원장, 양상현 천마에너지 대표, 유경조 제주미래에너지 대표, 정용수 한라에너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면담 자리를 마련했다.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LPG업계의 주장에 공감의 뜻을 내비추며 전문위원으로 실무팀을 구성해 도시가스와 마찬가지로 LPG업계에도 지원책이 있는지를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비대위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시가스에 대한 제주도청의 예산 지원으로 불거진 충전, 판매 등 LPG업계의 불만을 잠재울 방안이 언제쯤 도출될 수 있을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