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에너지전환과 그린뉴딜까지 달성해줄 에너지원으로 육·해상풍력발전이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단순히 설치량을 늘리겠다는 목표에만 집중하지 말고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총괄적인 안전사고 예방시스템을 지금이라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특히 해상풍력의 경우 각종 사고상황에 대비한 구조 등 정기적인 훈련시스템도 국내에는 미흡한 상황이어서 정부나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전체 발전량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3020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면서 13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최근 정부가 그린뉴딜을 위한 해상풍력 R&D 및 대규모 단지개발을 위한 지원을 발표하면서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한 풍력산업 성장이 기대되는 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풍력발전기의 경우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가차원의 통합안전기준 필요성이 4~5년전부터 제기돼 왔지만 정부나 지자체의 최우선 정책추진에서 늘 밀려왔던 것이 사실이다.

풍력발전기에 대한 정기점검은 발전단지 관계자와 제작사 그리고 운영기업이 자체적으로 관리기준을 수립해 안전점검을 하고 있을 뿐 관련 기준이 제작사별로 상이해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통합점검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참고로 풍력발전기는 ‘전기설비기술기준’ 풍력설비관련 조항에 따라 설치 당시에만 전기배선과 설치위치 선정시 주의점 등만 명시돼 있을뿐 안전점검 기준이나 기간은 풍력발전기 제작사별로 전부 다르다.

이 때문에 일반적으로 제작사에서 SPC에게 자사의 점검메뉴얼을 제공해 이 기준대로 SPC측에서 정기점검을 진행하고 있다. 여러 회사의 풍력발전기를 사용하는 발전운영업체의 경우 발전기에 따라 혼선을 빚을 위험성이 크다는 것이다.

현재 국내에 설치된 풍력발전기에 대한 정부나 기관차원의 안전점검 기준이 없으며 제조업체의 자체적인 점검기준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물론 업체의 안전점검 기준이 소홀하다는 의미는 아니지만 정부가 주도적으로 전세계시장에서 인정받을 만한 안전기준도 마련하지 않고 국내 풍력제품들의 안전성 검증과 이를 기반으로 한 경쟁력 확보는 불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국내 풍력업계의 관계자는 “해외의 풍력발전단지에 공급계약을 맺고자 할때 발전단지 측에서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해당 풍력발전기의 성능인증을 공인된 기관에서 받았느냐 여부와 해당 풍력발전기 제조회사의 자국에서 안전이 공식적으로 검증되고 많이 설치가 되고 있는 지 여부”라며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선 안전성 보장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정부 차원의 안전기준이 업체에 제약이 되기 보단 오히려 안전한 풍력발전기를 만들어내고 제조업체의 경쟁력도 늘려줄 수 있는 좋은 결과가 될 수도 있다”고 평가했다.

최근 집중호우 등 예상치 못한 재해로 인한 사고 발생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풍력발전기 안전점검 부실로 인한 사고가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도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지난 2016년 태백 풍력발전기 파손 등 풍력발전단지 내 각종 사고가 발생하면서 향후 추가적인 사고를 막기 위한 국가적 차원의 통합기준 마련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정부에선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상황이다. 물론 정부에서도 풍력발전기 안전성 강화 측면에서 통합안전기준의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통합기준마련을 위한 논의나 용역 등의 준비는 현재 최우선으로 다룰 업무로 여기지 않고 있다.

문제는 실제로 풍력발전기의 경우 단순한 제품손상 등의 사고뿐만 아니라 점검 과정에서 작업자에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확률이 굉장히 높다는 것이다. 실제 풍력발전기를 점검할 때 터빈 내부까지 작업자가 들어가게 되는데 각종 오일로 뒤덮힌 오염물질과 함께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엄청나게 높은 온도로 뜨거워진 내부에서 작업을 해야되는 환경이다.

특히 주로 이러한 정비가 바람이 약한 여름시기에 가동을 멈추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보니 폭염이나 집중호우가 지속되는 날씨에는 더욱 위험한 상황이다.

이에 집중호우, 태풍, 파도 등의 위험리스크가 높은 육상과 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는 더 철저한 안전체계가 엄격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 차원의 안전체계가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국내 풍력전문가는 “육상과 해상풍력발전단지뿐만 아니라 부유식 풍력발전단지까지 확대해나간다고 정부와 지자체가 주도하고 있는데 이는 향후 이러한 리스크가 더욱 확대될 수 있다는 의미”라며 “이에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총괄적 시스템은 필수며 풍력의 안전성에 대해 국민들에게 인식시키고 수용성을 높이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