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의 채용 홈페이지 화면.
석유관리원의 채용 홈페이지 화면.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코로나19로 침체된 고용시장 활성화를 위해 청년인턴을 채용하기로 하고, 지원자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비대면 방식인 AI면접을 도입하기로 했다.

석유관리원은 채용일 기준 만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사업장별 사무, 기술분야 총 24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지원 접수는 11일부터 18일 18시까지 채용홈페이지(https://kpetro.recruiter.co.kr)를 통해 가능하다.

최종 합격자는 9월11일부터 3개월간 근무하게 되며 인턴 과정을 수료할 경우 향후 정규직 채용 시 서류전형 가점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석유관리원이 이번에 도입한 AI면접은 심사관의 대면심사를 대신해 인공지능을 탑재한 로봇이 면접 심사를 하는 방법으로 자기소개, 성향파악 및 상황대처 등 8개 분야에 대해 60분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응시자는 웹캠과 마이크 등이 탑재된 PC나 노트북을 활용해 정해진 기간 중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온라인 면접을 볼 수 있다.

손주석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청년들이 포스트 코로나를 슬기롭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게 됐다”라며 “다만 지원자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채용 절차부터 채용 후 근무 환경까지 꼼꼼하게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