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기후위기비상행동은 9월 한달간 2050년 배출제로 등의 기후정책 수립을 요구하는 집중행동을 전국에서 진행한다.

청소년, 환경, 노동, 농업, 인권, 종교, 과학 등 200여개 사회단체의 연대기구인 기후위기비상행동은 2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코로나, 폭우, 폭염, 기후위기 - 우리는 살고 싶다’를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5일까지 전국적으로 ‘기후비상 집중행동’에 돌입할 것을 선포했다.

주요한 일정으로 12일 ‘전국 동시다발 기후행동’을 조직하고 온라인 집회와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25일 전세계 청소년들과 함께 ‘세계 기후 정의를 위한 행동의 날 (Global Climate Justice Action Day)’로 정해 전 세계적인 기후 시위에 동참할 계획임을 밝혔다.

기자회견 후 이어서 오후 2시부터 기후위기 비상행동 주최로 ‘기후위기시대, 생존을 모색하다 - 1.5도 탄소예산을 기초로 한 배출제로 사회 전환을 위한 토론회’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1.5도 탄소예산에 기반해 2050년 온실가스 배출 제로 목표를 수립하고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강화하기 위한 시민사회의 포괄적 입장과 의견을 모으는 기회가 됐다. 

주제 발표 세션에서는 한국에서의 1.5도 경로와 도전과제, 2030 온실가스 감축 강화와 2050 배출제로 목표 필요성, 기후위기와 대한민국의 미래를 주제로 이창훈 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지언 기후위기 비상행동 집행위원장, 조은별 기후변화청년모임 빅웨이브 운영위원이 각각 주제 발표를 진행했다. 

다만 기후위기비상행동은 기후위기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대응 의지는 여전히 박약하기만 하는 주장이다. 하반기 정부가 ‘장기 저탄소 발전 전략’을 비롯한 기후변화 대책을 마련해 유엔에 제출할 예정이지만 우리 사회를 기후위기로부터 보호하고 생존을 담보하기 위한 뚜렷한 목표와 정책 마련은 여전히 뒷전이다. 

특히 ‘장기 저탄소 발전 전략’ 관련 정부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넷제로 목표 수립 의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또한 국회에서는 기후비상선언을 비롯한 각종 법제도 개편이 걸음마 단계에 불과한 실정이다.

중요한 기후정책 수립과정이 진행되는 9월동안 기후위기비상행동은 국회, 정부, 기업 등에  과감하고 시급한 기후정책 수립과 실행을 요구하는 행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