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거 박사(좌)와 최민준 박사.
박현거 박사(좌)와 최민준 박사.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내 핵융합 전문가들이 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 KSTAR를 활용한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국제학술회 수상자로 잇따라 선정되며 국내 핵융합 연구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국가핵융합연구소(소장 유석재)는 아시아-태평양 물리학협회(Association of Asia Pacific Physical Societies) 플라즈마분과 (Division of Plasma Physics)에서 수여하는 ‘찬드라세카상(S. Chandrasekhar Prize)’의 수상자로 전 KSTAR연구센터장이자 현재 연구소 자문위원인 박현거 박사(UNIST 물리학과 교수)가 선정됐으며 신진연구자상(Young reasercher award)에는 KSTAR연구센터의 최민준 박사(선임연구원)가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찬드라세카 상은 미국물리학회의 ‘맥스웰 상(Maxwell Prize)’, 유럽물리학회의 ‘알벤 상(Hannes Alfvén Prize)’과 더불어 플라즈마 물리학계 3대 학술상으로 꼽히는 최고 권위 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플라즈마 물리학 분야의 선도적인 공로를 세운 인물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지난 40여 년 동안 핵융합 연구를 수행해 온 세계적 석학인 박현거 박사는 KSTAR에서 혁신적인 플라즈마 관측 방법으로 핵융합 플라즈마 물리 난제 해결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한국인 최초로 찬드라세카 상의 수상자가 됐다. 

박현거 박사는 “찬드라세카 상의 수상자로 선정돼 영광”이라며 “이번 수상으로 KSTAR 장치와 KSTAR 연구센터를 기반으로 한 한국의 핵융합 플라즈마 물리 분야가 세계적으로 주목받을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신진연구자상을 받은 최민준 박사 역시 박현거 박사가 개발한 플라즈마 진단장치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행한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최민준 박사는 KSTAR의 전자영상 진단장치(ECEI)를 통해 얻은 전자 온도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해 플라즈마 난류에서 발생하는 전자들의 열 수송현상 매커니즘을 규명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 성과는 2019년 Nuclear Fusion 저널에 게재돼 주목받았다. 

최민준 박사는 “KSTAR연구센터의 수평적 연구문화가 연구 활동에 큰 힘이 됐다”라며 “아직 미지의 영역이 많은 플라즈마 난류 연구를 꾸준히 수행해 그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