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수진 의원은 22일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국정감사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대해 국민 우려가 커지고 있다”라며 산업통상자원부가 나서서 안전한 삼중수소 정화를 위해 일본 오염수 이슈에 적극 참여하고 한·중·일 3국 간 정보 공유 시스템을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후쿠시마 원전의 운영사였던 도쿄전력은 지난 2018년 9월28일 정화를 끝낸 오염수 89만톤을 조사한 결과 84%에 해당하는 75톤이 배출 기준치를 넘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중 논란이 되는 것은 삼중수소의 정화여부다. 

이수진 의원실이 원자력안전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염수 저장탱크 내 삼중수소 농도는 58만베크렐 수준으로 일본 배출 기준치인 리터 당 6만베크렐을 뛰어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무조정실 산하에 꾸려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대응 관계부처 TF’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산업부는 원자력 문제의 주무부처로 산하에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원자력환경공단 등 다수의 원자력 기관이 있다.

이에 이수진 의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지난 4월 공개한 보고서를 근거로 ‘3국 간 오염수배출총량제’를 도입할 것을 제안했다. 

한국, 중국, 일본이 오염수 배출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 해상방류에 대해 상호모니터링하는 소통 시스템 구축 제안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이 의원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국민 건강이 걸린 중차대한 문제”라며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의 공동대응과 한·중·일 3국의 협력체계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