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산업부문의 2050년 탄소중립 추진을 민·관이 긴밀히 소통하고 함께 논의하기 위해 22일 탄소중립 산업전환위원회 실무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산업부, 대한상의, 중기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철강·석유화학·시멘트·석유 협회, 산업연구원 등이 참여했다.

철강, 석유화학 등 경제를 이끄는 주력산업이 탄소 다배출 업종임에 따라 산업부문의 탄소중립은 쉽지 않은 도전이다. 한국제조업 비중(GDP대비)은 28.4%로 미국 11%와 비교하면 3배가량 높다.  

정부는 이에 산업부문 업계가 기후위기 대응 시장을 선점하고 탄소중립 속도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해 환경(탄소중립)과 성장(신산업)의 선순환을 실현함으로써 선진 제조강국의 위상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탄소중립 전환비용이 기업 및 산업의 경쟁력을 약화·훼손하지 않도록 적극 지원하며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새로운 글로벌 경제질서에 적극 참여하고 앞서 나가 산업구조의 근본적 대전환을 추진한다.

또한 미래 지향적 기술혁신을 통해 초기단계인 기후위기대응 신시장을 선점해 신성장동력 및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고 기업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이 관건으로 인센티브 방식의 지원기반 확충에 노력할 전망이다. 

정부는 산업계가 자발적으로 탄소중립에 동참할 수 있도록 과감한 대책과 지원 방안을 마련하며 2021년 말까지 ‘탄소중립 산업 대전환 추진전략’(제조업 르네상스 2.0)’을 마련해 산업부문 탄소중립 비전 및 세부 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탄소중립 실행기술로 △저‧무탄소 원료 대체 △탈탄소+지능형 혁신공정·설비 △친환경 고부가 유망품목 전환(전기·수소자동차, 친환경 선박 등) △폐기물 재활용·자원화, 에너지회수, 순환경제 활성화  등을 확보할 전망이다.

아울러 정부는 기업의 과감한 기술혁신과 투자환경 정비, 민간의 자발적 참여 유인, 산업계의 전환비용 부담완화 등을 위한 법·제도적 기반 마련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의 관계자는 “앞으로 산업계와의 다각적인 소통을 기반으로 기업이 자발적으로 탄소중립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