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1의 관계자들이 인천 LPG저장기지 내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살펴보고 있다.
E1의 관계자들이 인천 LPG저장기지 내 설치된 태양광 패널을 살펴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전문기업 E1(회장 구자용)이 인천 LPG저장기지에 500kW급 태양광발전설비 공사를 마치고 상업운전에 돌입했다.

인천, 여수, 대산 등 세 군데에 LPG저장기지를 갖추고 있는 E1은 인천 LPG인수기지 내 사무동 등 건물 옥상, 유휴부지 및 주차장 등에 태양광설비를 설치했다.

E1은 사용 전 검사 및 계량기 봉인 등 사전 검사를 완료하고 29일부로 전력 생산에 돌입했다.

E1 인천LPG기지 태양광 발전 설비를 통해서는 약 180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이 생산될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의 EPC(설계·조달·시공)는 LS ELECTRIC에서 수행했으며 O&M(유지보수)은 솔라웍스가 수행할 예정이다.

E1은 LPG 사업에서 한 단계 도약해 2018년 폐업 충전소 부지를 활용한 90kW급 소규모 태양광발전을 시작으로 올해 6월에는 강원도 정선에 8MW급 태양광 발전소를 준공하는 등 신재생에너지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E1은 LPG충전소 약 30개소의 지붕을 활용한 약 1MW 규모의 태양광 분산전원사업도 추진하며 회사 보유 유휴부지를 활용한 중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내년 상반기에는 강원도 영월 지역에 46MW 규모의 육상 풍력발전사업 착공도 앞두고 있어 대규모 신재생IPPA(민자발전사업)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된다.

E1은 지난 10월 신한은행과 ‘그린뉴딜 연계 신재생에너지 공동개발 MOU’를 체결하고 연료전지 및 바이오매스 등 다양한 발전 포트폴리오를 구상 중이며 LPG사업과 함께 지속적인 신재생에너지사업 확장을 통해 친환경에너지 공급자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