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투데이에너지 박효주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발생으로 세계적인 경제·사회적 위기가 닥치면서 그린뉴딜 정책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주요 국가들은 이미 코로나19 이전부터 에너지전환정책을 통해 석유·석탄·가스 등 화석에너지에 의존해온 에너지 공급 체계를 풍력·태양광·지열과 수소 등 신·재생에너지에 기반을 둔 새로운 에너지 공급 체계로의 대체를 추진해왔다.

우리 정부 또한 에너지 녹색 전환과 녹색산업혁신을 통해 탄소배출 제로 사회를 지향하는 한국판 그린뉴딜의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그린뉴딜’ 등의 저탄소 경제 정책을 추진 중이며 계속되는 저유가 및 탈탄소화 경향으로 인해 석유·자원업계에서도 ‘에너지전환’ 이슈에 귀추를 주목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석유·자원 시장의 미래 대응 방향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그린뉴딜 정책 대응 위한 석유·자원 향후 방안

최근 급변하고 있는 세계 에너지시장 및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화석연료의 수요는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며 환경에 대한 규제도 계속해서 강화되는 추세다.

국내외 온실가스 감축 노력과 에너지전환 움직임이 가속화됨에 따라 정부는 2016년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발표하고 2030년 이산화탄소 배출전망치(약 8억5,000만톤)의 37%에 해당하는 약 3억1,000만톤을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본격적인 그린뉴딜 실행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석유공사는 그린에너지사업 진출을 위해 CCS, 부유식 해상풍력 등을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전략을 구상 중이다.

CCS사업은 발전소나 시멘트 공장과 같은 산업시설에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직접 포집해 지하 저류층에 저장하는 기술이다.

CCS의 핵심 기술요소인 저장소 탐사, 주입설계, 이송·처리 시설 설계 등은 E&P사업에서 요구하는 기술과 근본적으로 동일하며 그동안 석유공사가 축적한 기술역량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업이다.

또한 CCS사업은 2025년 주입개시를 목표로 동해-1 가스전을 이용한 연간 40만톤 규모로 향후 국내대륙붕 탐사와 연계한 지속가능한 사업화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발판이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정책에 부응하고 동시에 신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이다.

이 외에도 석유공사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라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은 2018년 동해-1 가스전 해상플랫폼에 풍력자원 계측기인 ‘라이다’를 설치하면서 본격적으로 논의가 시작됐다.

이후 1년 동안 동해-1 가스전에서 측정한 풍황 자료를 바탕으로 경제성 분석과 예비타당성 조사 등 이 사업에 필요한 사항들을 철저히 검토해 추진됐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은 관련시설 건설을 통해 2만5,000개의 일자리창출과 전후방산업의 연관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외에도 정부의 에너지전환사업에 추진력이 붙기 시작하면서 석유·석탄·가스 등 화석연료의 수요가 둔화됨에 따라 가장 주목되는 이슈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사업이다.

이 사업은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과 더불어 미래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전기차·수소차 보급을 확대하고 노후 경유차의 친환경 전환을 가속화하는 사업이다.

다만 이 사업으로 현재 각각 9만1,000대와 5,000대에 불과한 전기차와 수소차가 2025년에 각각 113만 대와 20만대로 늘어나게 되면 국내 석유수요는 둔화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향후에 석유수요가 둔화된다고 하더라도 석유산업의 미래를 비관적으로만 볼 필요는 없다.

석유수요가 더 이상 늘지 않는 시기가 오더라도 세계 각국은 종래와 마찬가지로 막대한 양의 석유를 장기간 소비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국내 석유기업들은 여건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하며 석유화학용원료인 납사의 비중이 증가하고 수송용 연료인 휘발유와 경유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석유제품 수요의 구조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정제시설을 조정해야 한다.

즉 기존 유전의 노후화에 따른 신규 유전 개발과 기존 정제설비의 노후화에 따른 신규 정제설비 건설 등 석유산업의 역할은 계속돼야 한다는 의미다.

국내 석유기업들은 석유화학과 윤활유 등 연관 분야로 사업을 더욱 다각화하는 한편 해외 진출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폐광지역 태양광 광산에 조성된 태양광발전소.
폐광지역 태양광 광산에 조성된 태양광발전소.

석탄산업은 대한민국 산업화와 경제 발전에 중심이었지만 이후 석탄 수요가 감소하고 석탄업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석탄 생산을 기반으로 했던 지역은 경제가 급격히 위축됐고 폐광되는 지역이 점차 늘어갔다.

이에 따라 광해관리공단은 ‘Green Way’를 핵심가치로 삼고 광산지역의 에너지전환 대비를 준비하고 있다.

광해공단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폐석탄광 지역의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고 있고 1987년 석탄산업합리화 정책 시행에 따라 전국적인 폐광 이후 광산환경 복구의 대상이었던 광산배출수를 새로운 에너지원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 중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노후한 주거지를 정비해 기초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공적 임대주택을 공급하거나 △혁신 거점 공간을 조성해 도시기능을 재활성화하거나 △주민참여 거버넌스(governance)를 구축해 주민 간 상생을 유도하거나 △지역 기반의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창출을 통해 물리적 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역량을 강화해 도시 경쟁력 회복, 사회 통합 등을 실현한다.

또한 광해공단은 폐광지역을 대상으로 녹색산업의 핵심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수열에너지 활용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폐쇄된 광산은 광산 채굴 후 지하 공동에 지하수가 스며들게 되고 다량의 중금속을 함유한 갱내수가 된다.

갱내수는 △연중 온도가 일정하고 △유량이 풍부하며 △폐갱도를 이용할 수 있어 배관 매설을 위한 천공비용이 없어 경제성이 우수하다는 점에서 수열 에너지원으로서 큰 장점을 갖고 있다.

광해공단은 향후 폐광지역에 수열에너지의 저렴한 냉·난방에너지 활용해 식물공장이나 스마트팜을 유치하고 약용작물을 재배해 핵심성분을 추출하는 바이오산업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광해공단의 광해정보통합관리시스템(Mine GIS)을 통해 전국 480여개 갱내수 유출지점과 폐광산 갱도현황에 대한 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 신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폐광지역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외에도 광해공단은 폐광지역의 부지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으로 수익 창출을 위한 ‘태양광 광산’ 시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 광산 시범사업은 석탄수요 감소와 폐광부지의 경제적 손실 및 환경문제를 극복하고 일자리 창출 등 부가사업 역시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외에도 정부 또한 파리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국가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함과 동시에 경제적 가치도 창출 할 수 있도록 ‘탄소자원화 발전 전략’을 수립했다.

과기부, 산업부, 환경부는 공동으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탄소광물플래그십 사업단(탄소자원화 범부처 프로젝트)’을 발족해 세계 최고 수준의 탄소광물화 기술 실증을 지원하고 있다.

탄소광물플래그십 사업단(단장 안지환)에서 개발한 이산화탄소 감축 원천기술인 차수성 시멘트 생산 실증 기술이 신규 방법론으로 승인됨에 따라 동 기술을 활용해 시멘트 원료인 석회석을 산업부산물로 일부 대체함에 따라 원가를 절감하고 일반 시멘트 생산 공정 대체 시 1톤당 약 0.281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저감 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향후 공정 표준화를 통해 경제성이 확보될 경우 해외에서 수입하는 차수성 멘트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탄소광물플래그십 사업단은 저농도 이산화탄소 직접활용에 대한 실증을 수행했고 향후 복합 탄산염과 차수성시멘트를 활용해 폐광산 채움재 등으로 적용해 온실가스 감축 가능한 원천기술 실증을 참여기관들과 추진 중에 있으며 후속 신규방법론을 개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