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산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중동산 두바이유 등 국제유가의 일일 변동 현황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중동산 두바이유를 비롯해 북해산 브렌트유, 서부 텍사스산 원유 등이 모두 상승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서부 텍사스산 원유인 WTI가 전일대비 배럴당 0.26달러 상승한 53.24달러에, 북해산 Brent유는 0.18달러 상승한 56.08달러에 각각 마감됐다고 밝혔다.

또한 중동산 Dubai유도 전일대비 배럴당 1.05달러 상승한 56.24달러에 마감됐다.

20일 국제유가는 미국 새 행정부 출범에 따른 부양책 기대감 및 환경규제 강화로 인한 북미 지역 석유생산 감소 예상 등으로 상승했다.

20일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추가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주 1조9,000억달러 규모의 경기부양책을 통해 미국 경제 활성화와 백신 보급을 통한 감염병 통제 방안을 표명한 바 있다.

바이든 행정부가 파리기후변화 협약에 복귀하고 트럼프 행정부가 승인한 석유관련 인․허가를 취소할 것으로 알려져 북미 지역 석유생산이 감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 2017년 미국내 건설 승인을 획득한 Keystone XL 원유 송유관의 건설 허가를 곧 취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송유관은 캐나다 알버타주 Hardisty와 미국 네브레스카주 Steele City를 연결하는 총길이 1,897㎞, 수송능력 83만배럴이며 원주민 및 환경단체의 반대, 인․허가 과정에 대한 소송 등으로 건설이 지체되고 있다.

분석가들은 바이든 행정부의 화석연료 억제 정책이 석유공급을 제한하면서 유가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시장의 예상이 반영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미국의 에너지정보청인 EIA 주간석유재고 발표는 월요일 공휴일과 수요일 대통령 취임식으로 현지시간 금요일로 연기된 가운데 로이터 사전조사 결과 원유재고가 전주대비 30만배럴 감소를 예상했다.

반면 유럽, 아시아 등에서 코로나19 확산 지속에 따른 방역 대책 강화로 석유수요 회복이 지체될 수 있다는 예상은 유가 상승을 제한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