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비자기후행동 홈페이지 이미지.

(사)소비자기후행동 홈페이지 이미지.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생활 속 실천 운동 전개 비영리단체 소비자기후행동(김은정 상임대표)은 소비자 주축으로 지구 환경을 지키기 위해 조직된 시민단체 ‘소비자기후행동’을 공식 출범했다.

소비자기후행동은 기후위기의 심각성에 공감하는 아이쿱생협 조합원, 소비자 시민, 시민단체 활동가 등이 모여 조직됐다. 지난 해 12월16일 전국 100여명의 소비자들이 비대면 집담회를 통해 소비자 기후행동에 대한 결의를 다졌고 1월26일에는 조직화를 희망하는 회원 600여명의 의지를 모아 총회를 개최했다. 

올해 소비자기후행동의 주요 활동은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사람과 지구를 살리는 채식 문화 확산 △플라스틱을 적게 쓰고 다시 쓰기 △생활 속 미세플라스틱 저감 활동이다. 소비자 중심의 실천 운동을 펼치며 올 한 해 3만명의 함께하는 소비자 실천가를 모집하는 것이 목표다. 

김은정 소비자기후행동 상임대표는 “소비가 지구 환경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보고 소비자가 더욱 책임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라며 “우리가 마시는 생수 하나만으로도 연간 약 194톤의 플라스틱을 소비하게 되며, 이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양은 약 1,166톤 수준에 달한다. 소비자의 행동은 기업과 정부, 나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기후행동은 첫 이사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 활동으로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식품 소비기한 표시제도 지지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며 이는 유통 중심의 기한표시 대신 실제 먹을 수 있는 ‘소비기한’으로 표시제도를 바꾸자는 취지다. 

환경부 발표(2018년)에 따르면 우리나라 생활폐기물 중 약 26%가 음식물 쓰레기며 하루에 약 1만4,500톤이 버려진다. 전 세계에서 버려지는 음식물이 전체 온실 가스 배출량의 8%를 차지한다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발표에 비춰봤을 때 소비기한 표시제도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소비기한 표시제도는 지난해 7월 더불어민주당 강병원의원이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일부개정 법률안’으로 발의했으나 소비자 식품안전 검토를 이유로 현재 국회에 계류된 상태다. 

소비자기후행동은 표시제도로 발생하는 음식 쓰레기 낭비와 이에 따른 환경문제를 고려해 유럽 등 선진국과 같이 소비기한 표시제도를 조속히 도입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식품 소비기한 표시제도 지지 캠페인’은 소비자기후행동 공식 홈페이지에서 서명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모아진 서명 내용은 소비기한 표시제도 입법화를 위한 국회 제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소비자들의 참여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 이벤트 ‘소비자기후행동 캐릭터 만들기(부캐릭터 만들기)’를 진행한다. 소비자기후행동 홈페이지에 접속해 참여자가 직접 자신을 대표하는 가상 캐릭터를 만드는 식이다. 

소비자기후행동 회원 참여는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가능하며 가입 시에는 월 1,000원 이상의 후원 약정으로 단체 활동의 마중물 모으기에 동참하게 된다. 오는 3월부터 CMS, 카드결제, 모바일 등을 통한 정기, 일시 후원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