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수소경제위원회가 진행되고 있다.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가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정부가 올해 수소차·생산기지·연료전지 성장을 위해 8,244억원을 지원하는 등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부는 2일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위원장) 주재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를 개최했다.

수소경제위원회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며 8개 관계부처 장관과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최고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대한민국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다. 올해 2월5일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이 본격 시행됨에 따라 수소경제 선도국가(First Mover)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총괄하는 범정부 민관합동 회의체로 정식 출범하게 됐다.

정세균 총리는 “우리나라는 지난해 2년 연속 수소차 판매 세계 1위, 국내 수소차 보급 1만1,000대(누적), 발전용 연료전지 보급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등 수소경제의 성과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으며 올해 수소법 본격 시행을 계기로 국민과 기업, 정부가 ‘동주공제(同舟共濟)’의 마음으로 힘을 모아 수소 생산-유통-활용 전반에 걸쳐 균형있는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라며 “에너지·철강·화학·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 경제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2030년까지 43조원 규모의 수소경제 투자 계획을 마련해 준 것은 그간 실험실에 머물러온 수소가 시장경제의 주류로 나아가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정세균 총리는 “정부도 수소경제의 기본이 되는 값싼 수소를 공급하기 위해 액화수소 생산-운송-활용 전반을 아우르는 일괄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액화수소 안전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을 조속히 추진해 민간 투자계획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올해 △수소 모빌리티 △수소 생산·유통인프라 △핵심기술 개발 △수소시범도시 등에 작년보다 40% 증가한 8,244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새만금·울산 등의 지역에 바이오·그린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 등 분야별 특화된 수소산업 집적화 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는 등 지역과 함께하는 자생력 있는 수소생태계 구축 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특히 수소경제 확산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소충전소(현 73기)를 연말까지 180기 이상으로 늘리고 국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수도권에 충전소(현 17기)를 50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는 수소경제 민간투자 계획 및 정부 지원방안을 논의했다. SK·현대자동차·포스코·한화·효성 등 5개 그룹과 중소·중견기업들은 2030년까지 수소 생산, 유통·저장, 활용 등 수소경제 전 분야에 43조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추진할 계획이며 정부도 민간투자가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수소생산 민간기업들은 청정수소(그린수소+블루수소)분야에 집중 투자해 대규모 그린수소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에 대량 그린수소 생산기지를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과 다양한 규모·방식의 그린수소 R&D·실증을 지원하고 청정수소 도입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청정수소가 조기에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수소저장·유통 민간기업들은 대규모  액화수소플랜트 구축과 액화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집중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액화수소 관련 안전규정을 올해 내 마련하고 산업부를 중심으로 대규모 부생수소 출하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밸류체인 전반을 일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그간 산업 공정에서 연료로 사용돼 온 부생수소를 수송용으로 전환해 온실가스를 저감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탄소배출권 등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수소 활용 민간기업들은 수소 승용차 외에 버스, 지게차, 선박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를 상용화하고 청정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보급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수소발전 의무화제도를 조속히 입법하고 모빌리티 출시 시점에 맞춘 보조금 도입, 공공조달 확대와 수소버스 전환기술 확보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민간의 수소경제 투자 활성화를 위한 규제·제도개선 건의, 기술수요 조사, 협력사업 발굴 등을 종합 추진할 ‘한국판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결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수소산업진흥전담기관(수소융합얼라이언스)에 수소혁신 데스크를 설치해 수소경제 투자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하고 수소 전문인력·전문기업 육성과 수소제품 핵심소재·부품 기술개발 등을 집중 지원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민간기업들의 대규모 수소경제 투자와 정부의 선제적인 지원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수소 활용분야를 넘어서 아직 부족한 그린수소 생산과 같은 수소공급 기술 확보에 기여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의 균형있는 발전과 세계 수소경제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7월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지정된 수소산업 진흥(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유통(한국가스공사)·안전(한국가스안전공사) 등 3개 수소경제 전담기관은 올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개시해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수소전문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기술이전·제품인증·시제품제작·판로개척 등을 지원하고 수소전문기업들의 현장애로해소, 기술개발 등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찾아가는 컨설팅’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산업 통계시스템을 구축해 국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수소올림피아드, 퀴즈대회 등 국민 체감형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해 수소경제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예정이다.

가스공사는 수소공동구매 등을 통해 수소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수소튜브트레일러를 구매해 충전소에 저가로 임대해 충전소 운영 여건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수소차 이용자들의 편익을 위해 실시간 수소충전소 운영정보(대기 시간·가동현황 등) 제공 시스템을 구축해 올해 하반기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안전분야 수소법 시행에 대비해 상세한 수소제품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액화수소생산·충전소 보급에 발맞춰 액화수소 안전기준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충전소 정밀안전진단 제도 도입과 실시간 안전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국민들이 마음놓고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날 서울시는 마포구 상암수소충전소 인근에 수소의 친환경성과 안전성을 홍보·교육하기 위한 수소체험박물관 건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박물관은 수소제품 전시, 가상‧증강현실을 활용한 수소 신기술 체험, 수소 관련 교육 등을 통해 국민들의 수소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게 된다. 아울러 교육청‧기업‧단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인근의 수소충전소, 연료전지발전소 등 수소 관련 시설과 연계한 다양한 수소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정 총리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에 참석하고 SK가 추진 중인 액화수소플랜트 예정지와 석유화학 공장 등을 시찰했다.

인천광역시-인천광역시서구청-SKE&S-현대자동차는 ‘인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를 체결해 향후 인천이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SK는 세계 최대 규모인 연간 3만톤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액화수소 생산·출하시설 구축을 추진해 2023년부터 서울·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수소차 20만대에 안전하고 값싼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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