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인 기자
▲박병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최근 분산형 에너지로 연료전지가 급격하게 떠오르고 있다.

도시가스는 편의성, 안전성, 경제성 등 다양한 장점 때문에 아직 공급되지 못하는 지역주민들은 도시가스 공급이 염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각 도시가스사들은 분산형 전원인 연료전지 발전소를 통해 열, 전기를 공급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연료전지 발전소는 도시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해 발전을 실시하고 인근 주민들에게 전기, 열 등을 공급하는 사업을 말한다.

연료전지발전소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면서 인근 주민에게도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실제로 연료전지발전소가 건립돼 운영되고 있는 곳도 있다. 서울도시가스의 경우 파주시, 한국동서발전과 함께 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이 완료돼 운영되고 있다.

공급받은 가스 원료로 전기를 생산하고 농촌마을 전체 주민들이 도시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전국 최초 사업이기도 하다.

경남 거제시에도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해 도시가스를 공급하면서 동시에 인근지역에도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이처럼 도시가스 미 공급지역에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립하는 방식으로 수소경제를 실현함과 동시에 인근 주민들에게는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향후에도 정부, 기업, 국민 모두가 Win-Win하는 도시가스 공급 병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사업이 확대되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