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판매업계 관계자들이 한국가스안전공사 앞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
김임용 LPG판매회장이  충북 음성 소재 가스안전공사 본사 앞에서 개최된 집단 시위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LPG판매업계가 안전성을 위협하는 LPG용기 대책을 제 때 내놓지 않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대해 시위를 통해 집단 성토했다.

한국LP가스판매협회중앙회(회장 김임용)는 19일 충북 혁신도시소재 한국가스안전공사 앞에서 전국 각 지방조합 실무자와 벌크위원회, 기술위원회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단 행동에 들어갔다.

황상문 대구가스판매조합 이사장은 이날 가스안전공사의 특허품인 차단기능형 LPG용기밸브 피해를 보상하라, 윈테크의 불량 LPG용기 대책 마련하라, 가스가 줄줄 새는 차단기능 LPG용기밸브 문제 즉각 해결하라 등의 구호를 외치며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핀홀이 발생한 LPG용기에 대한 보상조치는 물론 리콜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하지만 시간만 보내고 있으며 제 기능을 못하는 차단기능 LPG용기 밸브 문제로 LPG판매사업자가 홍역을 겪고 있는데 정부나 가스안전공사는 안일한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LPG판매업계와 가스안전공사 임원진간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김임용LPG판매협회 회장(좌 2번째), 이영채 서울가스판매조합이사장(좌 1번째)이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가운데 좌), 이연재 안전관리이사(가운데 우), 곽채식 검사지원처장( (우 2번째)이  차단기능형 용기밸브와 핀홀 발생 LPG용기에 관한 의견 교환을 나누고 있다.

LPG용기에 용접부위에 기공이 발생하면서 핀홀이 생긴 윈테크의 LPG용기가 지난해 7월경부터 가스누출 우려가 대두됐지만 다른 LPG용기로 교체 내지 보상을 해 주지 않으면서 가스사고 발생을 우려하고 사고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는 걱정이 적지 않는데 정부나 가스안전공사를 이를 여태껏 방치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차단기능형 LPG용기 밸브 불량 문제는 더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지난 2007년 6월1일부터 의무 부착이 시작된 차단기능 LPG용기밸브의 경우 기능을 보완한 차단밸브를 용기에 장착해 보급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대책 마련이 없는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고 성토했다.

10여년 넘게 이같은 문제가 지속 발생했지만 가스안전공사는 차단기능 밸브에 대해 수명가속성 시험을 실시해 5년 이상의 내구성이 있는 것으로 결론을 내리고 이물질 끼임현상이나 취급상 부주의에 따른 찌그러짐 등의 현상으로 치부하고 지적했다.

가스안전공사가 기능 개선후 차단밸브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밸브 제조사에 기술공유를 통해 생산한 후 실증시험을 거쳐 전국 보급하겠다는 목표이지만 이물질이나 외부충격을 견디고 차단성능을 발휘해야 하는데 앞으로도 이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낙관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LPG판매업계의 관계자는 “정확한 원인 규명과 대책마련을 통해 10년 이상 반복되는 차단기능형 LPG용기밸브의 가스누출 문제가 빠른 시일내 해소돼야 하며 지지부진한 리콜 실적을 보이는 제조불량 LPG용기 회수문제도 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 가스안전공사 등에서 조속히  매듭지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상문 대구가스판매조합 이사장이 가스안전공사 사장 면담자리에서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황상문 대구가스판매조합 이사장이 가스안전공사와의 면담에서 가스안전관리는 철저한 안전점검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입장을 전하고 있다.

이날 시위에 앞서 김임용 회장, 이영채 서울가스판매조합 이사장, 황상문 대구가스판매조합 이사장 등 임원진은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 이연재 안전관리이사, 곽채식 검사지원처장 등과 면담을 통해 차단기능 LPG용기밸브와 핀홀발생 용기가 조기 리콜되고 피해 보상이 되도록 처리해 줄 것을 요구 했다.

또한 기존 밸브와 차단기능밸브의 병행 사용 방안을 검토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가스안전공사에서는 정부와 협의를 통해 문제 해결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며 만족스럽지 않겠지만 LPG판매업계도 시간을 갖고 차단기능 밸브와 핀홀 발생 용기 사안이 원만히 처리되도록 함께  노력하자는 당부의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가스안전공사로 넘겨진 문제가 언제쯤 구체적 해법으로 나타나게 될지 향후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LPG판매업계 관계자들이 LPG용기 대책 등을 요구하고 있다.
LPG판매업계 관계자들이 조속한 LPG용기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