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인 기자
▲박병인 기자

[투데이에너지 박병인 기자] 정부가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HPS) 초안을 마련했으나 오히려 도시가스 미보급 지역 해소에 걸림돌이 될 것으로 분석돼 논란이다.

최근 도시가스업계는 소규모 마을형 연료전지 발전사업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연료전지발전소를 설치하고 주원료인 도시가스 공급배관을 연결하는 한편 인근의 미공급 주민들에게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이다.

이는 정부의 목표인 분산형 전원 확대, 친환경 에너지 보급,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해소 등 세 가지 과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확실한 장점이 있다.

도시가스 공급이 어려웠던 곳에도 연료전지 발전소를 통해 경제성이 담보되기 때문에 한 줄기 희망같은 사업이다.

이처럼 순기능이 많은 사업이지만 최근 정부가 수소발전 의무화 제도 마련을 추진하면서 제동이 걸릴 위기에 처했다.

정부가 마련한 HPS 시행 초안에는 분산형 전원기준이 40MW로 설정돼 있으며 시장참여 조건으로 열 활용 의무화가 포함돼 있다. 여기에 연료비 보상 기준이 도시가스 공급단가로 규정돼 있기 때문에 도시가스업계가 연료전지를 활용한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해소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아직도 등유 등의 불편한 난방연료를 사용해야 하는 지역의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소규모 마을형 연료전지 발전소를 통한 도시가스 보급이 한줄기 ‘빛’ 같은 사업이다. 

에너지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증진 차원에서라도 정부의 잘못된 제도 시행으로 인해 이번 사업이 위축되서는 안될 것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