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준 현대오일뱅크 경영지원본부장(좌)이 ‘신재생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배영진 남동발전 신사업본부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송명준 현대오일뱅크 경영지원본부장(좌)이 ‘신재생에너지 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배영진 남동발전 신사업본부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현대중공업그룹 정유계열사인 현대오일뱅크(대표 강달호)가 수소발전 시장에 진출한다.

현대오일뱅크는 최근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과 ‘신재생에너지사업 공동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양 사는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공동 추진을 검토할 예정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소를 생산해 공급하고 한국남동발전은 그동안 쌓아온 연료전지 발전소 운영 노하우를 제공함으로써 합작 발전 법인에서 전기를 생산할 계획이다.

합작 법인에서 생산하는 전기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에 따라 선정되는 의무 구매자에게 공급 및 판매할 예정이다.

정부가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에서 2022년부터는 수소발전의무화제도를 분리해 운영할 계획인 만큼 향후 확대될 수소연료전지 발전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2040년까지 국내 수소연료전지 발전용량은 현재 650MW의 약 12배 수준인 8GW로 늘어나며 연간 시장 규모는 약 7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원유 정제 부산물과 천연가스 등을 원료로 연간 10만톤의 수소를 생산, 운송 및 발전 연료로 공급하고 그 과정에서 생성되는 탄소를 건축자재, 드라이아이스, 비료 등으로 자원화하는 지속 가능한 블루수소 생태계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

남동발전은 2006년 국내 발전회사 중 최초로 연료전지 발전을 도입했고 태양광, 풍력, ESS 등 풍부한 신재생에너지사업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정유 공장 운영으로 축적된 현대오일뱅크의 수소 제조 역량과 남동발전이 갖고 있는 친환경 발전 기술이 접목될 경우 효율성과 가격 경쟁력을 동시에 높일 수 있어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현대오일뱅크의 관계자는 “이번 MOU를 시작으로 양사는 앞으로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 다양한 사업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정유사업뿐만 아니라 향후 확대될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선도적인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 3월 육상과 해상에서 수소의 생산에서부터 운송, 저장, 활용에 이르는 수소밸류체인을 구축한다는 그룹의 수소사업 비전인 ‘수소 드림(Dream) 2030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현대중공업은 이달 6일 울산시·울산테크노파크, 울산상공회의소, 한국석유공사, SK가스, 한국동서발전, 세진중공업,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지자체 및 산학연 9개 기관과 ‘부유식 해상풍력 연계 100MW급 그린수소 생산 실증설비 구축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히며 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구축에 각 계열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한편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는 2012년부터 설비용량 500MW 이상인 발전사업자에게 화력발전량의 일정 비율을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또한 수소발전의무화제도는 2022년부터 수소경제 확대를 위해 전력시장에 수소연료전지로 생산한 전력의 일정량 구매를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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