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동발전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남동발전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김병욱 기자] 한국남동발전(사장 김회천)은 13일 서울 성북구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에서 KIST 청정신기술연구소와 기술자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정부의 탄소중립 2050 정책과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등 파리기후협약 이후 더욱 부각되고 있는 수소에너지분야에 대해 KIST와의 기술자문을 통한 핵심기술 확보 및 상생협력을 위해 추진됐다. 

이에 따라 KOEN은 정부과제·사업 관련 진행 협조와 확보 가능한 연료전지 운전 정보 등을 제공할 예정이며 KIST는 수소·연료전지 기술력 향상을 위한 핵심기술 교육 및 기술적 자문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두 기관은 이번협약을 통해 기술개발 방향 공유 및 정부과제 수행 등 국가 에너지정책에 선도적으로 대응해 공공기관 협업의 성공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방침이다. 

정광성 남동발전 기술안전본부장은 “국가 기술정책을 선도하는 KIST와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수소경제시대로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료전지분야에서 제작사 독점기술 Break Down 및 현장 수요(Needs) 반영 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분야의 기술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종희 KIST 청정신기술연구소장은 “기술개발 수행에 있어 개발연구소와 최종 수요자와의 소통은 성공적 기술개발을 위해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요소”라며 “이번 협력은 향후 연료전지 기술개발에 있어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