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엔케이히터 창원수소추출기.
제이엔케이히터 창원수소추출기.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주)제이엔케이히터(대표 김방희)는 석유정유화학공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설비인 산업용 가열로부문에서 국내최고로 세계적으로도 최상위 그룹으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제이엔케이히터는 1998년 대림엔지니어링에서 분사해 국내 최고의 산업용 가열로 제조업체로 성장해 2011년 국내 코스닥 증권시장에 상장했다. 또한 2018년 수소충전소와 수소추출기 시장에 새롭게 진출해 2020년 매출액 2,255억원, 순이익 79억원을 달성했다.

또한 10-1943856 등 4건의 특허를 등록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산업용 가열로 및 수소추출기 자체적 설계·시공능력과 가격경쟁력을 갖춘 독보적인 솔루션 제공으로 국내외 주요 EPC 업체 및 최종 사용자와 지속적 협업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저탄소 수소경제 사회의 조기 달성, 대한민국의 세계 수소산업 선도, 수소 연계 융복합화 발전 도모 등을 목표로 하는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H2KOREA)에 정회원사, 한국수소산업협회(KHIA)회장사,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 수소충전소 구축 SPC 지분에 참여하고 있다.

사업 수주 및 구축 현황으로는 인천공항 T1 수소충전소, 제천 삼보 수소충전소, 상암 On-site형 수소충전소 등 수소충전시설 18개소 중 4개소를 수소 추출시설 4개소 중 2개소를 준공 완료했다. 최근 준공된창원 성주 On-site형 수소충전소 구축에도 참가했으며 수소생산기지 1호 준공식에도 참석했다.

상암 On-site 수소충전소의 경우 실충전 Test 결과 SAE J2601 T40 기준 SOC 10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산업부가 주관하는 650kg/day(300Nm/hr) 천연가스 개질 수소스테이션 개발, 500kg/day 수소충전소용 대용량 수소추출기 개발, 55kg/day 수소차·전기차 융합스테이션 국산화 기술 개발 및 실증 등에 주관·참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250kg/day 수소충전소용 수소추출기를 자체 개발하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기존 수증기 개질 방식과 다르게 플라즈마 방식 개질로 수소를 추출한다. 플라즈마 개질형 수소 추출기는 플라즈마에 의해 에너지를 제공받으며 Radical을 통한 자유 활성종 산화·환원 반응을 이용한다.

또한 무촉매 기술로 △촉매 비용 △촉매 열화 △개질기 크기 및 무게 △느린 응답 △중질 탄화수소 사용 제약 등의 기존 개질 기술의 한계점을 극복했다.

이에 따라 기존 방식보다 장치 구성이 단순하고 시작 운용이 단순하며 온실가스를 상대적으로 적게 생성하고 CO₂를 포집해 재사용하며 H₂변환 비중이 62%였던 것을 74%까지 올릴 수 있다. 다만 상대적으로 수소 생산 단가가 높고 기술이 아직 상용화 되지 않았다.

제이엔케이히터가 가지고 있는 마이크로파 플라즈마 토치 기술은 △무전극방식 △2.45GHz의 주파수 △높은 에너지 효율 △상업용 적용 가능 △비교적 적은 운전 비용 △쉽고 간단한 운전 △간편한 대용량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향후 수소사업에 있어서 국내 수소생산 로드맵에 따라 △수소추출기분야 국내 최고기업 △On-site형 수소충전소분야 국내 최고기업 △Off-site 수소충전소 구축분야 국내 선도기업 △1,000kg/day ~ 1만kg/day 중용량 수소생산기지 구축분야 국내 선도기업을 목표로 수소사업에 힘을 가하고 있으며 도시가스 개질형 수소 추출기 2대를 적용해 1일 1,000kg 이상의 수소를 생산·충전하는 수익성높은 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내 최초로 250kg/day 2개 기종의 천연가스 개질형 수소추출기 상용화했고 수소추출기를적용하는 On-site형 수소충전소 운영으로 수소연료 공급가격 대폭 절감을 통한 충전소 운영 수익을 확보하며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net)가 발주한 수소충전소 6개소를 구축 하는 등 9개소의 Off-site형 수소충전소를 수주해 구축 중에 있다.

1,000kg/day ~ 1만kg/day 중용량 수소·생산기지 구축분야에서도 단기적으로는 해외 기술 이용 Epc를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소용량 추출기와 같이 순수 국산화 자립기술로 중용량 수소생산시설 구축 능력을 확보해 국내 선도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2018년에는 수소충전소와 수소추출기 시장에 새롭게 진출했으며 2020년 매출액 1,919억원, 순이익 23억원을 달성했다.

제이엔케이히터는 수증기 개질 방식 수소 추출기의 상용화에 더불어 플라즈마 개질방식의 수소 추출기도 개발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 최초로 250kg/day, 500kg/day, 650kg/day의 32개 기종의 천연가스 개질형 수소추출기 상용화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