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정부가 수소, 전기 등 미래차의 원활한 전환을 위해 내연기관차 부품업체들의 사업재편을 도울 계획이다.

한국자동차연구원(원장 허남용)은 산업동향 ‘부품기업 미래차 사업재편 사례와 확대 방향’을 공개했다.

미래차 사업재편 사례와 확대 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2020년 10월)과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2021년 2월)을 통해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목표로 설정했다.

또한 엔진·동력전달 등 내연기관 부품기업을 중심으로 연간 100개 이상의 사업재편·사업전환·희망기업을 발굴하고 R&D·컨설팅·금융 등 분야별 지원을 확대한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중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부품기업이 사업 재편 승인을 받을 시 자금, 세제, R&D 지원 등 인센티브를 활용할 수 있어 일부 대·중견 부품기업들을 중심으로 사업재편 준비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2020년 자동차 부품기업의 사업재편 승인건수는 총 22건으로 2016~2019년 2건에 비해 급증했다.

부품기업들은 각 기업이 처해 있는 환경과 특성을 바탕으로 △요소기술 활용 △신규투자 △협력사 연계를 통해 미래차 사업재편을 전개하고 있다.

연구원의 관계자는 “미래차로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상황이나 여전히 부품업계는 코로나19,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철강 가격 폭등 등 위기에 미래차 대응 여력이 부족한 문제가 있다”라며 “부품기업들은 사업재편 제도뿐만 아니라 산업부가 지원하고 있는 각종 금융, 기술, 컨설팅사업 등을 활용해 중장기 미래차 대응 전략 수립과 실행 노력을 확대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개별 기업의 역량만으로는 미래차 전환에 한계가 있다”라며 “정부는 기업 규모별, 도급 단계별, 생산부문별 특성에 맞게 부품기업이 실질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추진해야하며 부품기업 간 수직적 구조를 활용해 1차 부품기업과 2~3차 중소, 중견 부품기업이 동반자적 관계로 미래차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