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우 첫번째)이 26일 에너지기술연구원을 방문해 김종남 원장(우 2번째)과 함께 그린수소 관련 기술 연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우 첫번째)이 26일 에너지기술연구원을 방문해 김종남 원장(우 2번째)과 함께 그린수소 관련 기술 연구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26일 대전시 유성구 소재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에 방문해 수소생산 기술 안전관리 실태를 파악하고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김종남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과 함께 수소스테이션, 수전해 스택 등 연구시설들을 둘러보며 수소경제 전망 및 기술 동향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수소안전전담기관으로 선정돼 올해 2월5일 시행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내 안전기준(`22.2월 시행예정)을 마련 중이며 안전기준에 적합한 수소용품이 유통될 수 있도록 검사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는 등 수소경제 전주기 안전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상태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은 100% 국산화 기술로 고순도(99.999% 이상) 수소를 저렴하게 생산·공급할 수 있는 수소생산 플랜트를 연구하고 있으며 100% 국산화 수소생산 인프라 보급 활성화와 분산형 소규모 수소 생산기술 수출산업 기반 마련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재생에너지와 연계돼 발전부하 변동에도 안정적으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친환경 수소생산 수전해 스택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2050 탄소중립으로 나아가기 위한 수소생태계 활성화는 안전에 기반한 민관협업이 필수”라며“이를 위한 기술협력을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해종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공사 대전세종지역본부를 방문해 지역 안전관리 현황과 직원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가스안전 책임기관이 되기 위해 현장 안전관리에 소명의식을 갖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