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송명규 기자] 한국수자원공사(사장 박재현)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물관리 혁신과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대학과 정부출연기관,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14일부터 7월9일까지 ‘개방형 혁신 연구개발(R&D)’ 과제를 공모한다.

‘개방형 혁신 R&D’는 2019년에 시작해 올해로 3회째를 맞는 공모 사업으로 국민 참여형 연구개발을 통해 미래기술 확보와 다양한 물문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해 연구기관 등의 물관리 기술과 정책 개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공모는 물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지정과제’,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등 창의적 아이디어를 위한 ‘자유과제’, 유역별 현안 해결 및 공동체 참여를 위한 ‘정책과제’ 3개 분야로 구분해 모집한다.

지정과제는 △소규모 레이더 강수예측 등 도시홍수(침수) 예측 △보 운영에 대한 조류발생 시공간적 매핑 △디지털트윈 기반 상수관망 운영 △고효율 태양광과 연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최적 운영을 주제로 모집하며 주제별로 각 1건씩 총 4건의 과제를 선정한다. 과제 선정 시 최대 2년간 2억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자유과제는 총 3개 부문 23건의 과제를 모집한다. ‘연구부문’, ‘학생아이디어’, ‘혁신도전 과제’로 구분되며 공모자는 공모안내서에 제시된 기술군 또는 주제 내에서 자유롭게 연구를 기획하면 된다.

‘혁신도전 과제’는 도전적이고 파급효과가 큰 연구개발 추진을 위해 올해 신설된 분야이다. 공모를 통해 6개 과제를 선정, 사전개념연구를 지원한다. 이후 평가를 통해 선정된 우수 과제 1건은 이번 연구과제로 최대 4년간 10억원의 연구개발을 지원받게 된다.

정책과제는 총 3개 부문 15건의 과제를 모집한다. ‘유역현안’은 한강, 낙동강, 금강, 영·섬 유역별 현안 해소를 주제로 하며 ‘기술정책’은 탄소중립 및 그린수소 관련 기술개발, ‘시민과학’ 부문은 4개 유역별 물환경·생태 관련 활동을 주제로 한다.

공모 과제에 대한 선정과 지원금은 각 분야의 과제별로 상이하므로 공모 신청 시 사전에 확인해야 한다.

공모 접수는 이메일과 우편으로 할 수 있다. 공모안내서 및 신청 양식 등 세부사항은 수자원공사 누리집(www.kwater.or.kr)을 참고하면 된다.

박재현 수자원공사 사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다양하고 창의적인 시각에서 물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물관리 혁신을 추진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미래 물기술 확보와 물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