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허용수 GS에너지 대표, 사비에르 비테리 이베르드롤라 재생에너지부문 대표, 레예스 마로또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장관(좌부터)이 참석한 가운데 MOU체결이 진행되고 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허용수 GS에너지 대표, 사비에르 비테리 이베르드롤라 재생에너지부문 대표, 레예스 마로또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장관(좌부터)이 참석한 가운데 MOU체결이 진행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GS에너지(대표 허용수)가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이라는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아 재생에너지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삼기 위해 용량 기준 세계 2위 재생에너지 기업이자 스페인 최대 전력기업인 스페인 이베르드롤라(Iberdrola)사와 손잡는다.

GS에너지는 스페인 이베르드롤라사와 합작회사(Joint Venture)를 세워 우리나라 및 아시아 전역에 걸쳐 태양광과 육상·해상 풍력발전 사업을 공동으로 개발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스페인 마드리드 스페인상공회의소에서 16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허용수 GS에너지 대표와 사비에르 비테리(Xavier Viteri) 이베르드롤라 재생에너지부문 대표 및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레예스 마로또(Reyes Maroto) 스페인 산업통상관광부 장관 등 양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허용수 GS에너지 사장은 “성공적인 에너지전환을 위해서는 재생에너지사업에 대한 글로벌 선진기술을 적극 도입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이베르드롤라의 세계 최고 수준의 재생에너지 운영 및 EPC(설계·조달·시공) 노하우와 GS에너지의 프로젝트 개발능력 및 한국·아시아시장에 대한 이해가 결합된다면 양사뿐만 아니라 한국과 스페인 양국이 ‘윈-윈’할 수 있는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스페인의 이베르드롤라사는 스페인에 본사를 둔 용량 기준 세계 2위 재생에너지기업이자 스페인 최대 전력기업이다. 현재 운영 중인 신재생에너지 규모는 35GW이며 2025년까지 60GW 규모의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GS에너지를 비롯한 GS그룹은 현재 총 5.8GW의 발전용량을 보유해 국내 1위 민간 발전기업으로서의 위상을 지키고 있다. 특히 ESG 환경 변화에 맞춰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미래성장 사업의 한 축으로 삼고 국내외 여러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300MW 용량의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사업을 기반으로 향후 900MW를 추가로 개발해 총 1.2GW 규모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