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체험공간 그린리모델링팝업하우스 오픈
국토부, 체험공간 그린리모델링팝업하우스 오픈
  • 류희선 기자
  • 승인 2021.07.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X서울역에 다채로운 기술체험공간 마련

[투데이에너지 류희선 기자]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와 LH(사장 김현준)는 KTX서울역(지상2층맞이방(대합실))에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를 오픈한다.

그린리모델링 팝업하우스는 건물에너지 성능을 향상시키고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그린리모델링의 효과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와 이해도를 높이는 공간으로 그린리모델링 전·후 변화를 체감하는 반반하우스 전시, 그린리모델링 갤러리존,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체험존, 이벤트존 및 포토존 등 5개의 공간으로 구성됐다.

그린리모델링은 온실가스 감축과 포용적 성장 견인의 효과를 인정받아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선정되어 추진 중이며 이번 행사는 보다 많은 국민들께서 그린리모델링과 한국판뉴딜의 취지와 효과를 직접 체험하시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그린리모델링 반반하우스 전시는 노후주택과 그린리모델링을 통해 변화된 실내공간을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는 미니 모델하우스로 이곳을 찾은 시민들이 그린리모델링의 효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갤러리존에서는 2030 온실가스 감축 및 2050 탄소중립의 핵심과제인 그린리모델링의 역할과 지원사업, 주거성능 향상 효과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다양한 그린리모델링 우수사례를 소개한다.

AR 체험존에서는 신재생 에너지, 친환경 고성능 건축 자재, 단열, 고효율 LED 조명 등 그린리모델링 10가지 핵심기술요소와 에너지성능개선 효과를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밖에도 친환경 고성능 건축자재 실물전시, 열화상 카메라 사진 전시, 그린리모델링 홍보영상 등의 다양한 볼거리를 마련해 그린리모델링의 여러 효과에 대한 종합 체험이 가능하도록 했다.

엄정희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이번 팝업하우스는 건물부문 국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사업인 그린리모델링을 보다 널리 알리고자 마련됐다”라며 “많은 국민들이 그린리모델링의 효과와 중요성을 직접 느끼고 그린리모델링에 더 큰 관심을 갖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