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미래 친환경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청정수소의 수요창출 확대 방안이 도출됐다.

전북도는 전북도청에서 수소산업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린수소 수요창출 확대를 위한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새만금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그린수소 활용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및 수요창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박사가 이번 과업을 수행했으며 친환경 청정수소 생산 및 공급확대를 위해 청정수소 인증제를 활용한 지원방안을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수전해 방식 생산원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요금을 절감해 청정수소 생산 기반을 확대하는 차원에서 수전해전용 전기요금 체계 마련 △청정수소 인증제를 통한 일반수소 사용 발전량과 차등해 상향지급하는 청정수소 인증제 도입 △기존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에서 분리 별도의 수소발전의무화제도(HPS) 도입 △이와 연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수소유통전담기관인 한국가스공사의 수소공동구매시 청정수소 일정비율 이상 구매 의무화 추진 △의무구입 대상 청정수소를 인증제와 연계하는 수송용 청정수소 사용·의무화제도 도입 등이다.

전북도는 이번 용역 결과를 기반으로 청정수소에 대한 가격경쟁력 확보 및 새만금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 예타 대응과 수전해 기업유치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전병순 전북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이번 용역결과를 적극 활용해 청정수소 경제성을 확보하고 관련 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전북도가 청정에너지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