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가 출범해 그린암모니아 생산·운송·추출·활용 산업의 가치사슬 구축과 저변 확대가 마련됐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15일 대전 ICC에서 개최된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암모니아 협의체 업무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번 협의체는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으로 그린 암모니아 생산·운송·추출·활용의 전주기 기술개발 협력을 위해 국내 최초로 결성됐다.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수소공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외 그린수소 도입이 필요하며 암모니아는 현재 가장 유력한 수소캐리어(운반체)로 고려되고 있다. 

암모니아는 액화수소와 달리 상온에서 쉽게 액화되며 액화수소대비 단위 부피당 1.7배나 저장용량이 커 전세계적으로 운송 수단 및 유통 인프라가 잘 갖춰져 상용화돼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와 국제재생에너지기구(IRENA)의 보고에 따르면 그린 암모니아는 수소캐리어 및 무탄소 연료로 탄소중립 시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일본은 저탄소사회 구축을 위해 그린 암모니아 협회를 구성하고 경제산업성 산하에 암모니아에너지 이사회를 만들어 암모니아 연료 사용에 대한 주요 정책 제언을 추진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그린 암모니아 생산 및 활용 사업화를 추진 중이다.

이번 협약식에서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을 비롯해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두산퓨얼셀 등 19개 참여기관이 국내 기술로 그린암모니아 생산·운송·추출·활용산업의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저변 확대를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그린 암모니아를 안전하게 생산·운송하고 활용하기 위해 암모니아 전주기에 대한 안전 기준도 마련한다.

김종남 에너지기술연구원 원장은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 협약식을 시작으로 긴밀한 정보교류와 적극적 협력 연구를 통해 국내 기술로 그린 암모니아 전주기 가치사슬을 완성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주영준 산업부 실장은 “암모니아 협의체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시작점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수소경제를 위해 그린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운송·저장매체 기술개발을 위해 정부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며 연구계와 산업계가 상호협력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