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좌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좌부터)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조대인 기자] “SK이노베이션 노사가 담대한 성과를 만들어 냈다”, “SK이노베이션 노사가 가는 길이 신뢰와 통합의 길” 그동안 SK이노베이션 노사가 임단협 및 각종 내부 혁신을 통해 굵은 발자취를 만들어 낼 때마다 나온 평가다. 

지난 2017년부터 5년째 노사간 화합을 통해 선진적인 노사관계의 새로운 이정표들을 만들어온 SK이노베이션 노사가 또 한번 큰일을 만들어 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2021년도 단체협약(이하 단협) 갱신 교섭에서 역대 최단 기간인 3주만에 잠정합의를 도출한 것이다. 올해 초 임금협상도 역대 최단 시간인 첫 만남 후 20분만에 잠정합의까지 도출한 바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2일 서울 서린동 SK빌딩과 SK이노베이션 울산Complex(이하 울산CLX)를 화상으로 연결해  ‘2021년도 단체협약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을 비롯한 관련 임직원 등이 각각 참석했다.

역대 ‘최단기간-최고 찬성율’로 단체협상 타결
SK이노베이션은 “지난달 16일 노사가 울산에서 단체협약을 위한 첫 미팅을 갖고 교섭을 시작한지 3주만에 잠정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단협은 임금협상과 달리 다루어야 할 안건들이 많아 최소 3~4개월 이상이 걸리는 것이 통상인 점에 비춰보면 협상 기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된 것이다. 

특히 이번 단협은 SK이노베이션 단협 역사상 최고의 투표율인 95.8%과 최고의 찬성율인 88.5%를 기록했다.  국내 통상적인 노사관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높은 찬성율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에 대해 “노사가 쌓아온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건설적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합리적 해법을 모색한 결과”라며 “구성원들이 느끼는 불편함을 실질적으로 해소하고 세대별, 직무별로 모두 행복이 커질 수 있는 방향으로 노사 양측이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미 SK이노베이션 노사는 2017년 9월 임단협 타결시 회사의 성장과 구성원의 행복 증진을 위해 성숙된 선진노사문화를 구축하기로 합의하면서 물가에 연동한 임금상승, 기본급 1%의 사회공헌 기금 조성 등 혁신적인 안건들을 합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이성훈 노조위원장은 “노사 경계를 넘어 ‘구성원의 행복’이라는 공통의 목표에 대한 공감대를 가지고 교섭에 임했다”라며 “이번 단협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온 SK이노베이션의 노사문화를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키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회사의 지속가능 위해 ‘ESG경영 강력실행’ 합의
SK이노베이션은 “이번 단협에서 노사가 신뢰와 상생 기반의 선진 노사 문화를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ESG경영에 적극 동참, 강력하게 실천해 ‘New SK이노베이션’을 함께 만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2021년 단협이 최단기간-최고 찬성율로 타결되면서 차원이 다른 노사문화라는 역사를 또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놀랍고 감사하다”라며 “새로운 60년 출발점에서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파이낸셜스토리 전략을 성공시켜 New SK이노베이션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로서 SK이노베이션이 지난 1일 스토리 데이를 통해서 밝힌 ESG경영의 강력한 실천과 파이낸셜 스토리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미래지향적이고 선진적인 노사문화를 더욱 공고히 하게 되었다. 

SK이노베이션 노사는 또 ‘구성원의 행복 증진’이라는 공통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아래 △가치 △균형 △안정이라는 ‘미래지향적인 가치’ 관점에서 노동조합에서 제시한 각종 시스템과 복리후생제도에 대해서도 각각 개선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 일과 삶의 과정에서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휴가제 개선, 자녀 양육 및 학자금 지원 현실화, 생활 안정 지원 등의 크고 작은 안건들에 대해 합의했다. 또한 ‘노사 공동 TF’를 만들어 구성원들의 업무 몰입도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4조3교대인 현행 근무형태를 4조2교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검토를 하기로 했다.

이강무 SK이노베이션 울산CLX 경영지원본부장은 “이번 단협은 성숙한 노사문화가 만들어 가는 미래지향적인 상생의 중요성을 보여 준 결과”라며 “SK이노베이션의 선진적인 노사문화는 상생을 넘어 ESG경영을 완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로 진화 발전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