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에너지, 저비용·고효율 청정 수소 생산
블룸에너지, 저비용·고효율 청정 수소 생산
  • 유정근 기자
  • 승인 2021.08.0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블룸 전해조 선봬
블룸에너지가 새롭게 공개한 블룸 전해조.
블룸에너지가 새롭게 공개한 블룸 전해조.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세계적인 연료전지 기기 제조사 블룸에너지가 적은 비용·높은 효율로 청정 수소를 생산하는 새로운 전해조인 블룸 전해조를 공개했다.

블룸 전해조는 재생에너지, 폐열 등 다양한 에너지원을 연료로 활용해 저온 전해조에 비해 15%에서 45%가량 더 효율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 전해조에는 블룸에너지가 원천 기술을 고유한 고체산화물(SOFC) 기술이 적용됐으며 이는 블룸에너지의 주 제품군인 연료전지 서버(Bloom Energy Server)에도 활용된 기술이다.

블룸 전해조는 고온에서 작동하면서 적은 에너지로 물 분자를 분해하고 수소를 생산하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을 15% 낮추는 장점이 있다. 또한 전기만 사용하는 저온 고분자 전해질막(PEM)이나 알칼라인 전해조와 다르게 열과 전기를 모두 이용하는 블룸 전해조는 외부열원과 연결할 경우 최대 45% 적은 전력으로 수소 생산이 가능하다.

블룸 전해조의 고온 전기분해 기술은 철강, 화학, 시멘트, 유리 제조 등 열이 많이 발생하고 탈탄소화가 어려운 중공업분야에서 특히 유용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활용해 더 높은 효율로 수소를 생산할 수 있으며 고온의 용광로 가동에 필요한 수소를 블룸에너지의 전해조를 통해 현장에서 직접 조달이 가능한만큼 운송 및 유통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오준원 블룸에너지 코리아 대표는 “새로운 블룸 전해조 출시로 당사의 미션인 탄소중립 사회 실현 및 글로벌 수소경제 활성화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라며 “효율성을 한층 더 노인 블룸 전해조를 통해 탄소배출 없이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수소를 시중 여타 제품들보다 저렴한 가격에 생산하고 무엇보다 한국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