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좌)와 박후식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지털제어사업부문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좌)와 박후식 현대글로벌서비스 디지털제어사업부문장이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투데이에너지 유정근 기자] 일진하이솔루스가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와 수소전기추진 선박 개발에 나선다.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글로벌서비스와 상용 수소전기추진선박 공동개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업무협약에 따라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연료공급시스템 개발과 선급 인증을 현대글로벌서비스는 수소연료전지기반 전기추진시스템 개발과 수소연료공급시스템 선급 인증에 기술을 지원한다.

지구온난화로 자동차업계에 이어 조선업계에도 탄소배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조선업계는 향후 친환경 선박 신조 및 개조 사업으로의 전환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2020년 관공선 신규 구매를 친환경 선박으로 제한하고 연안선 대상 친환경 선박 구매 지원금을 제공하는 친환경선박법을 공표했다.

또한 UN산하 국제해사기구(IMO)도 2030년까지 선박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40% 감소시키는 강력한 규제를 발표했다.

일진하이솔루스와 현대글로벌서비스는 개발한 시스템을 국내 관공선과 연안선 등 국내 선박에 적용하고 앞으로 글로벌 선사 및 중대형 선박까지 점진적으로 공급 확대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안홍상 일진하이솔루스 대표는 “올해 3분기 선사와 상세 협의가 마무리되면 2022년 중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공급시스템이 설치된 선박이 운항하게 된다”라며 “전기추진시스템분야 글로벌 최고의 토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글로벌서비스와 협력으로 높은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에너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